진에어 직원모임이 25일 오후 7시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국토부의 면허 취소 규탄 집회를 가졌다. 사진=서종규 기자

[뉴스락] 면허 취소 위기에 놓인 진에어 직원들이 거리로 나섰다.

진에어 직원모임은 25일 저녁 7시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국토부의 면허 취소 검토를 규탄하는 집회를 개최했다.

이날 집회에는 진에어 직원들을 비롯해 직원 가족과 일반 시민 등 200명 가량이 참석했다.

진에어 직원모임 임시대표 박상모 기장은 “조현민 전 전무를 비롯한 오너일가와 법이 잘못됐음에도 진에어 직원들에게 실직자가 되기를 강요하고 있다”며 “진에어 직원들도 오너 갑질의 피해자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국토부는 진에어의 면허 취소 여부를 결정하는 청문회를 중단해야 한다”며 “만일 청문회가 열린다면 직원들이 참석할 수 있는 공개 청문회로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 인턴 승무원은 "국토부는 법을 모순적으로 해석하고 항공사마다 다르게 적용하고 있다"며 "국토부가 직원들의 생존권을 빼앗으려 하는 행태에 못 이겨 생존권을 지키기 위해 이 자리에 나왔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국토부는 지난달 29일 “미국 국적 조현민이 항공령법을 위반해 과거 진에어등기이사로 재직한 것과 관련해 진에어 면허취소 여부에 관한 법적 절차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지난 4월 국토부는 조 전 전무의 물벼락 갑질 사건으로 불거진 등기이사 논란으로 질타를 받았다. 이에 국토부는 면허관리 실태를 전면 조사하고 법령 준수와 위법처리 사항 처리를 위한 법률자문 등에 돌입했다.

진에어 직원들은 조 전 전무와 국토부의 잘못으로 2000명에 달하는 직원들이 사지로 내몰렸다고 주장했다.

한 정비사는 “직원들을 길거리로 내 몬 사람들은 조현민 외 오너일가와 국토부”라며 “직원들을 보호해고 책임져야 하는 오너일가와 국토부에 의해 직원들이 생존권을 잃을 위기에 쳐했다”고 주장했다.

진에어 직원모임은 이날 집회에서 공식 성명 또한 내놓았다.

직원모임은 잘못된 항공법을 바로잡고 진에어 직원들에게 사과할 것과 조 전 전무를 비롯한 오너일가를 처벌할 것을 주장했다.

한편 국토부는 진에어 직원들의 청문회 공개 요청에 “원칙적으로는 비공개가 원칙”이라며 “내부 검토를 거친 후 공개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오는 30일 세종시에서 청문회를 개최해 당사자 및 관련자의 의견을 청취하고 면허 자문회를 거친 후 진에어에 대한 면허 취소 여부를 최종 결정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