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건설 송도 사옥/사진=포스코건설 홈페이지

[뉴스락] 지난 2월 서울지방국세청 조사4국에 의해 세무조사를 받았던 포스코건설이 거액의 세금을 추징 받음과 동시에 검찰에 고발된 것으로 밝혀졌다.

31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30일 이투데이는 단독보도를 통해 같은 날 국세청이 포스코건설과 포스코엔지니어링에 대한 심층(특별)세무조사를 종결하고, 그 결과에 따른 법인세·소득세 약 500억원을 추징했다고 밝혔다.

또, 사기 및 부정행위로 수십억원의 조세를 포탈한 혐의를 포착하고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고발 조치했다.

이는 앞서 지난 2월 6일 서울지방국세청 조사4국 요원 100여명이 인천 송도 포스코건설 사옥에 사전예고 없이 투입돼 특별세무조사를 벌인 데 따른 것이다.

당초 5월말 종료예정이었던 이번 세무조사는 포스코건설의 스위스 계좌 정보 및 해외 거래 내역을 파악하느라 한 달여 지난 6월말 종료 후 지난 30일 결과를 발표했다.

특히 이번 발표는 지난 27일 제9대 포스코그룹 회장으로 최정우 회장이 취임한 직후 발표된 내용이어서 최 회장의 사실상 첫 시험 무대라는 분석이 잇따르고 있다.

아울러 일각에서는 지난 2월 조사 당시 베트남, 브라질 및 남미 사업장과 MB정부와의 유착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해당 자료를 집중 조사함에 따라 사안이 확대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도 내놓고 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친형인 이상득 전 의원이 현지 방문한 직후 포스코건설이 2011년 1000억원에 인수했던 에콰도르 산토스CMI 기업은 별다른 소득 없이 68억원에 재매각돼 정치권 비자금 조성 의혹을 받았다.

또, 베트남 사업장의 경우 정동화 전 포스코건설 부회장이 베트남 법인 자금 횡령 혐의로 유죄판결을 받았으며, 이상득 전 의원도 관련 비리로 2심 실형을 선고받은 상태다.

국세청의 시각에 따라 사안이 확대될 가능성도 존재하고 있는 가운데 이와 관련 포스코건설 관계자는 <뉴스락>과의 통화에서 “국세청의 조치에 대해 인지하고 있으며 현재로써는 상황을 좀 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여 밝힐 입장이 없다”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