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풍석포제련소 전경. 사진=서종규 기자

[뉴스락] 재계 22위 영풍그룹(회장 장형진)이 운영하는 영풍석포제련소가 다시금 도마에 오를 전망이다.

3일 업계에 따르면 환경부는 낙동강 상류의 안동댐-영풍석포제련소 간 수질, 퇴적물에 대한 정밀조사에 착수했다.

환경부는 총 6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기존 안동호 지역의 수질, 퇴적물에 관련한 자료를 추합하고 오염물질과 오염현황에 대해 조사할 예정이다.

그동안 지역 환경단체는 영풍석포제련소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과 침출수 등으로 주변 수질과 산림이 오염됐다고 주장했다. 실제 <뉴스락> 현장취재 결과 제련소 주변 산림이 다소 말라 있는 것을 확인했다.

영풍그룹 관계자는 “제련소 인근의 오염에 대해선 일부 책임을 인정하지만 낙동강 상류의 오염은 제련소와는 무관하다”고 해명했지만 환경단체와 제련소 간 갈등은 쉽게 잠식되지 않았다.

지속되는 갈등에 당국 또한 자유롭지 못했다. 세차례에 걸친 국정감사와 환경단체의 끊임없는 문제 제기에도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은 환경당국에 대한 지적이 제기된 것.

실제 <뉴스락>이 영풍석포제련소 오염물질 배출 논란을 취재할 당시 환경부 관계자는 “그동안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을 알고 있다”며 “원인 파악에 힘쓸 것”이라고 발힌 바 있다.

환경부는 지난 3월 제련소, 인근 주민, 환경단체 등으로 이루어진 협의체를 구성해 의견 조합과 원인파악에 돌입했다. 현재 협의회는 주기적으로 회의를 개최해 의견을 공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환경부 조사 결과 영풍석포제련소가 실제 낙동강 상류에 끼치는 영향이 클 경우 제련소가 적잖은 타격을 입을 것이라는 의견이 제기된다.

환경부 관계자는 “낙동강 상류부터 영풍석포제련소까지 하천과 댐 등에 중금속 오염현황과 오혐기원을 면밀히 조사할 것”이라며 “제련소와 폐광 등이 원인으로 꼽히고 있지만 아직 확실한 기원은 알 수 없다”고 말했다.

또한 “검사 결과 주변 생태에 영향을 미친 기원이 발견된다면 협의회와 협의를 거쳐 책임을 물을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