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락] 서울문화재단(대표이사 직무대행 서정협)은 시각예술분야 레지던시를 운영하고 있는 서울시창작공간 3곳의 9기 입주작가 기획전시를 오는 29일(화)부터 차례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신당창작아케이드는 <23.1제곱미터>展(8/29~9/3)을 성수동 에스팩토리에서, 잠실창작스튜디오는 <흐르는 흐름>展(9/1~6)을 역삼동 강남미술관에서, 금천예술공장은 <How Many Steps>展(9/13~10/3, 추석연휴 휴관)을 독산동 금천예술공장에서 각각 선보인다. 서울문화재단의 작업공간 지원과 함께 활발한 작품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시각예술가 62명의 성과를 창작공간별로 감상할 수 있다.

<23.1제곱미터>展의 전시명은 서울의 대표적인 공예 중심 창작공간인 신당창작아케이드의 스튜디오 평균 크기를 상징한다. 전시에 참가한 35팀의 입주작가는 도예, 제품디자인, 건축,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등 폭넓은 장르를 다루며 작업을 이어가고 있다. 3D프린팅과 같은 첨단기술을 전통 목공예와 결합하고, 시각예술가가 제품디자이너와 협업하고, 전통적인 공예 방식으로 설치를 진행하는 등 실용적 예술품부터 자유로운 조형 표현까지 가치를 확장해 가는 오늘날 공예의 움직임을 확인할 수 있는 전시다.

전시 개막일인 8월 29일(수) 오후 5시에 에스팩토리 A동 1층 로비에서 신당창작아케이드 입주 경험이 개별 작가의 작업 세계에 끼치는 영향에 관한 ‘아티스트 토크’가 열릴 예정이다. 양철모(믹스라이스, 2018 <황학동별곡> 예술감독), 이현인(전시 큐레이터), 전은경(월간디자인 편집장), 박희정(국립현대미술관 창동스튜디오 매니저), 김태연(4.5-9기 입주작가), 김충재(8-9기 입주작가), 류종대(9기 입주작가)가 참여한다. 에스팩토리 전시 종료 후 9월 5일(수)에는 신당창작아케이드에서 작업실을 공개하는 ‘오픈스튜디오’를 진행할 예정이다.

<흐르는 흐름>展은 국내 최초 장애예술가 창작레지던시인 잠실창작스튜디오가 매년 진행하는 작가 인큐베이팅 프로그램 ‘굿모닝스튜디오’의 결과 전시다. 올해 입주한 예술가를 대상으로 전문기획자(최정윤 독립큐레이터, 맹성규 작가)의 전시기획 관련 특강과 1:1멘토링 등 워크숍을 진행했다. 작품을 선보이는 12명의 작가는 회화, 설치, 도예, 일러스트 등 각자의 분야에서 변화를 선보인다.

<흐르는 흐름>이라는 전시제목은 끊임없이 흐르고 있는 일상과 변화하는 작가의 작품, 또 장애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변화를 의미한다. 전시를 관람하는 관객도 작품 사이를 숲처럼 거닐면서 경험하도록 관람동선을 구성했다. 이번 전시는 ㈜효성의 후원을 받아 진행 및 기획됐다. 9월 1일(토) 오후 4시 오프닝에는 가수 더필름(the film)이 ‘잠실의 어느 멋진 밤’을 주제로 공연을 갖는다.

<How Many Steps>展은 금천예술공장 9기 오픈스튜디오 행사와 함께 치러지는 기획전시로 독립전시공간 시청각(안인용×현시원 공동운영)이 전시 기획을 맡았다. 이번 전시는 입주예술가의 창작과정을 살펴볼 수 있는 오픈스튜디오의 성격에 맞춰, 작가와 작품, 기획자, 관객이 유무형의 행태로 교감하고 관계 맺는 과정을 전시의 주제로 뽑아냈다. 금천예술공장 입주예술가 중 12명의 예술가들이 회화, 설치, 공간구성, 렉쳐 퍼포먼스 등 다양한 장르로 전시의 주제를 다채롭게 해석했다. 특히, 예술가가 구현하는 물질적 감각과 개념적 사고에 관객들이 한 걸음 더 가까이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했다. 전시 개막일인 9월 13일(목) 19시부터는 현시원 큐레이터(전시기획자)가 기획의도와 출품작품에 대해 설명하는 전시장투어가 예정돼 있다.

금천예술공장 9기 입주예술가 오픈스튜디오 개막행사는 같은 날 18시부터 진행되며, 19명(팀)의 작업실을 개방하는 스튜디오 오픈, 작가의 포트폴리오를 확인할 수 있는 아카이빙 스튜디오 등은 16일(일)까지 4일간 진행할 예정이다.

각 전시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서울문화재단 누리집(www.sfac.or.kr)을 참고하면 된다. 관람료 무료. (문의 신당창작아케이드 02-2232-8832, 잠실창작스튜디오 02-423-6674, 금천예술공장 02-807-4135)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