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위닉스 제공.

[뉴스락 황동진 기자] 생활환경 솔루션 기업 위닉스가 미국 공기청정기 시장에서 중흥기를 맞이하고 있다.

2005년 미국 시어스(Sears) 백화점에 OEM 공기청정기를 공급한 이후 지속적인 영업 마케팅활동으로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는 것이다.

20일 미국 시장조사기관 트랙라인(TraQLine)에 따르면 지난해 위닉스는 하니웰(Honeywell), 홈즈(Holmes) 등의 뒤를 이어 미국 공기청정기 시장점유율 5위를 차지했다.

위닉스는 2013년 위닉스 미국법인을 설립, 미국 유통채널에 공격적인 마케팅 활동과 제품에 맞는 타켓 유통채널을 확보하고 위닉스 브랜드 인지도 확대에 많은 노력을 해왔다. 이런 성과를 바탕으로 아마존닷컴 등 인터넷 판매가 크게 증가하는 추세이며, 미국 소비자들의 다양한 취향에 맞는 공기청정기 라인업을 확보하여 코스트코(Costco)/로우즈(Lowe’s)/홈디포(Home Depot) 등 대형유통채널에 공급하고 있다.

아울러 위닉스는 세계적인 오디오 명품 브랜드 하만(HARMAN)과 공동개발을 통해 ‘블루투스 스피커가 내장된 공기청정기’TOWER Q300S를 공기청정기 업계 최초로 미국에 출시한다.

음원 콘텐츠를 더욱 간편하게 소비할 수 있게 된 시대가 도래되면서 집 안에서 영화, 음악, 게임 등 다채로운 문화생활을 영위하는 ‘홈 엔터테인먼트’산업이 성장하고 있고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하여 공기청정기와 스피커가 결합된 컨버전스 제품을 내놓게 된 것이다.

이 제품에는 세계적 수준의 하만(HARMAN) 오디오 기술이 적용되어 있어 집 안에서 블루투스 지원 TV나 스마트폰에 연결하여 프리미엄 사운드를 경험할 수 있다. 공기청정 역할도 매우 뛰어나 PM2.5 초미세먼지도 제거하는‘화이트빔 에어케어’시스템으로 생활먼지는 물론 박테리아, 곰팡이 등 각종 유해세균 및 냄새까지 99% 이상 제거하여 건강한 공기를 제공해준다. 성능뿐만 아니라 공간, 가구와 조화를 이루는‘인테리어 가전’으로서 적합한 디자인까지 겸비하고 있어 독일 iF디자인 어워드에서 본상을 수상했다.

2017년 올해는 해외 수출은 미주, 아시아, 유럽을 3대 축으로 사업역량을 집중할 예정으로 미주 시장은 2016년은 전년대비 31%의 성장률을 보였고, 올해도 전년대비 58%의 높은 실적성장을 기대하고 있다. 2017년 1월부터 미 전역 코스트코 매장에서  판매를 진행 중이며, 메이저 오프라인 매장 추가 입점을 통해 미국 공기청정기 시장 Top 3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미국 시카고에서 열리는 ‘2017 국제 가정용품 박람회’(IHA)에 참석 중인 위닉스 윤철민 대표는 “국내 시장에서 제습기 1위를 한 경험이 있고, 2015년에는 스마트 홈 IOT 제습기를 업계 최초 출시, 2016년에는 국내 공기청정기 일반 판매시장에서 선두 기업으로 발돋움하였고, 2017년에는 국내 공기청정기 일반 판매 1위 달성 및 계절가전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신규 아이템 발굴로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하고 해외매출성장을 통한 매출다각화로 시장지배력을 강화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한 “국내에서도 대기업과 경쟁을 해왔고, 미국에서도 큰 기업과 상대해서 이길 자신이 있다”며 앞으로 위닉스의 행보를 지켜봐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위닉스는 2017년에‘공기청정기 및 제습기 내수시장 지배력 강화’, ‘공기청정기 해외사업 활성화,‘지속성장을 위한 신동력 사업 발굴’의 3대 중점계획을 지정해 적극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