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사조그룹 SNS

[뉴스락] 사조그룹(회장 주진우)이 직원들과 협력사에 명절 선물세트를 강매해 왔다는 의혹이 제기돼 논란이다.

7일 업계 및 유수언론에 따르면 지난달 28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제2의 xxxx식 밀어내기(사조그룹의 선물세트 직원 강제판매)’라는 글이 올라와 7일 기준 1900명이 넘는 청원참여를 기록하고 있다.

청원자는 사조그룹이 10년 넘게 임직원들에게 명절선물세트를 강매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청원글에는 ‘그래도 매번 사판마다 힘든 수치지만 역동적으로, 슬기롭게 잘 헤쳐 나와 주셨으니..이번 2018년 추석 사판도 잘 진행해 주시리라 굳게 믿습니다’, ‘이번 2018년 추석 사판은 그룹 목표가 210억으로 책정 됐습니다. 아직까지 접해보지 못한 숫자로, 또한 역대 가장 많은 목표가 부여됐습니다’, ‘각 계열사 담당자님들은 8월 20일부터 매일 17시까지 당일 실적을 집계하셔서 알려주시길 바라며, 그룹웨어를 통해 실적공지를 20일부터 시작하겠습니다’ 등의 사조그룹의 추석 사판 공지내용이 담겨 있다.

청원자는 “공지내용으로 보듯이 사조그룹은 각 계열사별 담당자별로 판매 목표가를 강제로 설정 및 한매를 강요하고 있다”며 “사조 직원들은 목표량을 맞추기 위해 어쩔 수 없이 자신의 돈으로 구매 및 사재기를 하고 있으며 친구, 친척을 동원해 판매를 진행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목표량을 맞추지 못한다면 사조그룹은 각 계열사 임직원에게 사실상 불이익을 주고 있어 각 담당자들은 ‘울며 겨자먹기’식으로 판매를 진행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사조그룹이 강매를 한 대상은 임직원에 국한되지 않았다. 사조그룹이 협력사에도 참치캔 선물세트 판매를 요청해왔다는 의혹도 제기된 것.

사조그룹의 협력사 A사는 지난 6일 유수언론에 사조그룹이 매년 명절때 마다 선물세트 판촉을 요구했다고 폭로했다. A사는 명절때 마다 반복되는 선물세트 판매 부탁을 거절하지 못하고 매출을 올리느라 회사의 정상 업무가 마비될 지경이라고 주장했다.

A사는 직원과 직원의 가족 등을 상대로 선물세트 판촉활동을 벌여 올린 매출 현황을 사조그룹 계열사 담당자들에게 보내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사가 명절마다 판매하는 사조선물세트의 규모는 5000만원에서 7000만원 가량. A사는 사조그룹과 거래를 시작한 후 매년 빠짐없이 선물세트를 판매하는 일을 해왔다고 주장했다.

특히 사조가 A사에 떠넘긴 선물세트 판매물량이 A사의 협력사나 하청업체로 넘어간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이에 사조그룹이 우월한 지위를 이용해 협력사와 하청업체, 재하청업체에 까지 갑질을 자행하고 있다는 비난이 제기된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사조그룹이 명절선물세트 강매와 전임직 신설로 여직원에 대한 차별을 자행하고 있다는 청원글이 올라왔다. 사진=청와대 국민청원게시판

선물세트 강매 갑질로 비난을 받고 있는 가운데 지난 5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사조그룹 성차별 진급제도 고발’이라는 글이 올라와 논란에 불을 지폈다.

청원글에는 지난해 4월 1일자로 시행된 사조그룹의 전임직 제도에 대한 불만의 내용이 담겨 있다. 청원글에 따르면 전임직은 정해진 업무절차와 지시에 따라 보통 정도의 지식과 경험을 기초로 일상 정형적, 반복적 업무를 수행하는 자에게 해당하는 직군이다.

청원자는 “이 직군을 여직원에게 모두 해당되게 해 진급을 대리까지 밖에 해주지 않는다”며 “각 팀장에게 여직원들에게 전임직 제도를 설명하고 싸인을 받으라고 지시가 내려왔고 여직원들은 불만으로 토로하면서도 서명을 하지 않으면 퇴사의 의미를 담고 있기에 서명을 할 수 밖에 없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매년 4월 인사발령 공고가 떨어지는데 여직원들을 하단 쪽 전임직군에 다 몰아넣고 진급을 공고하는 것을 볼 때마다 가슴이 아팠다”며 “남녀평등을 지지하는 대한민국에서 여직원 전임직 제도를 신설한 사조그룹은 반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사조그룹 측은 "연달아 이런 의혹이 제기됐는데 악의적인 의도가 있어 보인다"며 억울하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사조그룹 관계자는 <뉴스락>과의 통화에서 “강제적인 부분은 절대 없고 인센티브가 주어지는 자발적인 판매"라며 "인사고과를 할 시 선물세트 판매량을 전혀 반영하지 않는다"고 해명했다.

관계자는 이어 "실제적인 인사고과 피해 사례가 없고 의혹을 제기한 사람들이 제시한 증거도 없다"며 "할당량을 못 채운 직원들이 대부분인데 이들을 대상으로 인사의 불이익을 준다는 것은 상식적인 범주에서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전임직군 여직원 차별 대우에 대해선 "전임직이 단순업무를 반복하는 특수직군인 만큼 호봉이 쌓인다고 해서 무조건적 진급이 보장되지는 않는다"며 "단순 업무를 하는 직군과 다른 부서의 진급이 같다면 모두가 단순업무를 하는 전임직을 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는 진급에 대한 형평성의 문제로 번질 수 있다"며 "전임직에서 타 부서로 이동을 원할 경우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고 실제 진급을 위해 다른 부서로 이동한 여직원들도 많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