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국회에서 흥국생명해고자복직투쟁위원회 주관으로 '국내주식 1위 태광그룹을 통해 본 경제민주화의 시대정신' 토론회가 열렸다. 사진=서종규 기자

[뉴스락] ‘일감몰아주기’ 논란을 빚고 있는 재계 38위 태광그룹이 내달 예정된 국정감사에서 도마에 오를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학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채이배 바른미래당 의원, 이정미·추혜선 정의당 의원과 참여연대, 금융정의연대, 태광그룹 바로잡기 공동투쟁본부 등 단체들은 11일 국회에서 ‘태광그룹을 통해 본 경제민주화의 시대정신’ 토론회를 개최하고 태광그룹에 대한 날을 세웠다.

채 의원은 인사말에서 “대기업의 총수일가의 경영적 문제점, 지배구조에 대해서 논할때 이호진 회장을 빼놓고 말할 수 없다”며 “재벌들이 여전한 힘을 발휘하고 있는 시기에 이 회장이 실형을 살게하는데 있어 사법적 현실이 매우 어렵다”고 꼬집었다.

태광그룹은 지난 5월 지배구조 개선 막바지 작업을 본격화해 계열사 수를 26개에서 22개로 줄이고 이호진 전 회장 일가가 보유한 계열사 수도 7개에서 1개로 줄였다.

당시 태광은 정부 정책에 화답하는 행보로 업계 호평을 받는가 했지만 흥국생명 해고 노동자 논란과 계열사 ‘티시스’에 대한 일감몰아주기, 혼맥으로 이어진 GS의 계열사 ‘프로케어’ 등이 수면 위로 오르면서 곤혹을 치르고 있다.

이형철 태광그룹 바로잡기 공동투쟁본부 대표는 “태광그룹이 지배구조 개선을 표하지만 이호진 회장의 경영승계의 명목으로 진행된다”며 “대법원 판결을 앞두고 건강 상의 이유로 구속을 면했지만 경영에 여전히 관여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태광그룹의 대대적인 정리해고에 대해서도 비난의 날을 세웠다.

이 대표는 “태광산업과 대한화섬이 적자 예상 등의 이유로 정리해고를 단행했다”며 “정리해고는 곧 자본의 이윤을 더 남기기 위한 전략”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경제민주화와 공정거래 정착을 위해 태광그룹의 지속적인 편법, 불법행위에 대해 정무위 차원의 지적이 필요하다”며 이 전 회장의 구속을 촉구했다.

흥국생명의 해고 노동자 출신 김득의 금융정의연대 대표는 “흥국생명은 자살보험금 꼼수로 금융소비자들에게 피해를 입혔다”며 “과도한 성과주의로 상품의 본질보다 실적 위주의 영업으로 분쟁을 야기했다”고 주장했다.

흥국생명은 태광그룹의 금융 계열사로 지난 2005년 1월 흑자를 기록하면서도 미래경영상의 이유로 정리해고를 강행했다. 당시 해고자들은 복직을 주장했으나 13년이 흐른 현재까지 고착상태에 빠져 있다.

이들은 태광이 노조 말살, 정리 해고, 환경문제 등 갖은 잡음을 일으키면서도 고배당으로 이 전 회장 일가에게 고액의 배당금이 돌아가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 전 회장의 병보석의 사유가 합당했는지에 대한 철저한 규명을 요구했다.

이와 관련 이상학 한국투명성기구 상임이사는 “태광그룹의 현재 행태는 노동을 인정하지 않는 행태”라며 “수사 대상에 오르고 처벌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위한 진정한 행보는 확인하기 어렵다”고 꼬집었다.

한편,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은 이날 토론회에 참석해 시민단체 대표들과 만나 “공정위는 현재 태광의 현안을 인지하고 있다”며 “곧 조치할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