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서초 사옥. 사진=뉴스락DB

[뉴스락] 삼성의 노조 와해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삼성그룹 2인자로 꼽히는 이상훈 삼성전자 의장 등 전·현직 임직원들을 무더기로 재판에 넘겼다.

27일 사정당국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공공형사수사부는 목장균 전 삼성전자 노무담당 전무 등 4명을 구속 기소하고 이 의장 등 28명을 불구속 기소했다. 이들 32명에게는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위반 등의 혐의가 적용됐다.

검찰은 삼성이 노조 설립을 ‘사고’로 판단해 발본색원 대상으로 삼았다고 판단했다. 검찰이 조사한 삼성의 노사 전략 문건에는 “노조가 생기면 와해가 어렵고 경영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만큼 사전예방만이 최선”이라는 내용과 함께 노조 설립을 ‘악성 바이러스 침투’로 표현한 부분이 포함돼 있다.

검찰에 따르면 삼성은 노조를 와해할 목적으로 미래전략실(이하 미전실) 인사지원팀을 중심으로 노조 와해 공작을 기획했으며 2013년 6월 삼성전자서비스의 노조 설립이 본격화되자 종합상황실을 꾸려 신속대응팀 등을 운영했다.

이후 미전실이 기획한 노조 와해 전략인 이른바 ‘그린화’ 전략은 삼성전자를 거쳐 삼성전자서비스, 협력업체에 전달됐다. 뿐만 아니라 계열사별 대응 태세를 점검하고 임직원 교육 등을 실시했다.

또한 검찰은 삼성이 무노조 경영 방침을 관철하기 위해 △협력업체 폐업 및 조합원 재취업 방해 △차별대우 및 심성관리를 빙자한 개별 면담 등으로 노조탈퇴 종용 △조합활동 직원 임금 삭감 △한국경영자총협회와 공동으로 단체교섭의 지연·불응 등 다양한 방법을 동원한 것으로 파악했다.

아울러 노조 파괴 전문 노무컨설팅 업체, 정보경찰과 함께 노조 탄압에 반발해 스스로 목숨을 끊은 고(故)염호석씨의 부친도 불법행위에 동원했다.

검찰은 이목이 집중됐던 ‘윗선’을 이 의장으로 판단했다. 이 의장은 2012년부터 2017년까지 경영지원실장을 지냈고 이미 기소된 목 전무와 함께 2013년부터 2016년까지 노조 와해 공작을 벌인 혐의를 받고 있다.

한편, 검찰은 삼성전자서비스 외에 삼성에스원, 삼성웰스토리, 에버랜드 등 여타 계열사에 대한 수사도 계속 진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