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락]2018 국정감사가 셋째 날을 맞은 가운데 중소벤처기업부 국감에서는 유통업계 이슈 및 갑질 논란과 연관된 유통계 화제인사들이 증인으로 출석할 예정이다.

12일 중기부 국감에는 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이사가 호텔·술집 등 무분별한 업종확장과 방송출연으로 인한 간접광고에 대한 질의를 받게 된다.

지난해 경비원 폭행, 치즈통행세 등 갑질 논란이 일었던 정우현 MP그룹(미스터피자) 전 회장도 증인으로 출석해 유통업계 갑질에 대한 질의를 받게 된다.

정 전 회장은 가맹점에 치즈를 유통하면서 통행세를 받고, 지시에 응하지 않는 가맹점 인근에 보복출점을 하고, 경비원을 폭행하는 등 갑질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지만 올해 초 집행유예를 받고 풀려난 상태다.

담철곤 오리온그룹 회장 역시 이날 증인으로 출석해 노조탈퇴 강요와 인사불이익 등 직원들에 대한 갑질 논란의 질문을 받는다. 담 회장은 지난 9월 회삿돈 200억원으로 개인 별장을 지었다는 의혹을 받아 횡령 혐의로 경찰에 출석한 바 있다.

이석구 스타벅스코리아 대표도 증인으로 출석해 가맹사업법의 적용을 받지 않는 직영사업만 실시하는 스타벅스의 전략으로 인해 소상공인의 골목상권이 위협받고 있는 등 질의를 받을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중기부 국감은 앞서 10일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감에서 다뤘던 편의점 가맹 본사의 불공정거래 구조 개선방안 등 유통업계 상생 협력 방안에 대한 연장선이 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10일 산업위 국감에는 정승인 코리아세븐 대표이사와 허연수 GS리테일 대표이사 등이 증인으로 출석한 바 있다.

또, 오는 15일 정무위(공정위) 국감에서도 유통업계 상생 방안 및 갑질 논란에 관한 질의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돼 금일 국감이 중요한 다리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15일 정무위(공정위) 국감에는 서유승 BGF리테일 상무, 대리점 갑질 논란이 일었던 BHC의 박현종 회장, 홈쇼핑과 관련해 조항목 NS홈쇼핑 부사장, 조성구 GS홈쇼핑 대외미디어본부장, 이동현 홈앤홈쇼핑 경영전략본부장 등이 증인으로 출석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