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락DB

[뉴스락] 효성과 한국수력원자력(이하 한수원)의 변압기 납품 비리 온상이 드러났다. 원자력발전소 변압기를 납품한 효성으로부터 향응과 접대를 받은 한수원 직원들이 무더기로 적발됐다.

5일 경향신문 단독보도에 따르면 이훈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한수원 감사실이 “직원 16명이 2011~2014년 효성으로부터 향응을 제공받고 납품 비리에 연루된 사실을 확인했다”며 조만간 징계 수위를 결정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특히 2011년 9월 경 효성이 29억 3000만원에 계약한 가동원전 전력용 변압기 예비품 납품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한 사실을 알고 한수원 로비에 나섰다. 총 5기의 변압기 중 실내에 설치되는 2대의 몰드변압기에 대한 외함 제작에 차질이 생긴 것.

효성은 실내에 설치되는 2대의 몰드변압기 외함을 새것으로 납품하지 않고 종전 외함 속에 넣겠다고 한수원에 로비했고 한수원은 제품 가격을 감액하지 않고 이를 받아들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효성은 몰드형 변압기 2대의 외함 2개를 납품하지 않아 1억원 이상의 부당이익을 추가로 얻었다는 것이 이 의원 측 주장이다.

이와 관련 효성 관계자는 “원청의 발주 당시 사양서 내용대로 납품을 완료했고 부당이득을 취하지 않았다"며 "해당 변압기는 기존 변압기의 고장시 부품교체용 예비 변압기로 외함이 변압기 성능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고 해명했다.

이어 "회사가 제보자의 접대내역을 세세히 알수는 없지만 개인 카드로 과도한 접대비를 사용해 회사로부터 경고를 받은 바 있다"고 말했다.

지난해 9월 효성의 공익제보자 김민규 전 차장의 제보로 경찰은 향응에 관한 수사에 돌입했다. 이후 외함 미납품을 묵인하는 대가로 2011년부터 2014년까지 한수원 직원 13명이 강남과 부산 등에서 룸싸롱에서 술을 마시고 상품권을 수수하는 등의 향응과 접대를 받은 사실이 드러났다.

이 의원은 “효성의 입찰비리와 납품비리가 오랫동안 지속된 것으로 보인다”며 “한수원은 검찰에 수사를 의뢰해 관련자 혐의를 입증하고 추가적인 죄가 있는지 낱낱히 밝혀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한수원은 이달 중으로 해당 직원들에 대한 징계 여부를 결정할 전망이다. 하지만 직원 상당수가 공소시효가 이미 만료됐고 확실한 증거가 부족해 징계 대상은 5명 미만일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