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락] 재계 2위 현대차그룹이 내외부 온갖 잡음에 시달리고 있다.

현대차는 내외수 시장 판매 부진으로 올 3분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이익에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76%, 67.4% 하락을 기록했다. 이는 2010년 국제회계기준 적용이 의무화된 이후 최저 영업이익이다.

차량 판매 실적 또한 줄었다. 올 3분기 차량판매실적은 112만 1228대로 전년 동기 대비 0.5% 감소했다.

현대차의 고심은 실적 뿐만 아니다. 8개월째 답보상태에 빠져 있는 지배구조 개선에 사정당국 뿐만 아니라 미국계 헤지펀드 엘리엇 또한 끊임없이 현대차를 압박하고 있다.

그나마 현대차는 최근 일감몰아주기 의혹을 산 현대오포에버 상장 추진을 통해 지배구조 개선에 한발짝 디딘 모양새다.

아울러 새정부 적폐청산의 최종 타킷으로 여겨지는 MB와의 커넥션 또한 꾸준히 제기되고 당국의 수사가 이뤄지고 있는 상황에 고심이 깊어지는 모양새다.

이러한 상황에 현대차가 실적과 지배구조 개선 등 내외부 산적한 과제들을 풀어나갈 수 있을지 재계 이목이 쏠린다.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좌), 정의선 현대차그룹 총괄수석부회장(우).

◇역대급 실적 부진…‘신차’로 돌파 가능할까

현대차는 충격적인 실적으로 올 3분기 어닝쇼크 직격탄을 맞았다.

현대차는 지난달 25일 올 3분기 매출 24조 4337억원, 영업이익 2889억원, 당기순이익 3060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 가량 소폭 상승한데 그쳤고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76%, 67.4% 곤두박칠쳤다.

해외시장에서는 중국을 제외하고 0.3% 증가한 93만 7660대가 팔렸지만 국내시장에서는 싼타페 등 신형 SUV 판매 호조에도 불구하고 영업일수 감소 등으로 1.4% 줄어든 17만 1443대의 판매실적을 보였다.

이같은 부진의 요인으로 미국 등 해외시장의 둔화와 무역갈등, 원달러 환율 등 해외시장에서의 변수들이 대표적인 요인으로 꼽힌다.

현대차 관계자 또한 “지난 3분기는 미국 등 주요시장의 수요 둔화, 무역 갈등 등 어려운 여건이 지속된 시기였다”며 “이러한 가운데 원달러 환율이 하락하고 브라질, 러시아 등 신흥국 통화가치가 전년 동기 대비 10~20% 가량 큰 폭으로 하락하는 등 외부적 요인들로 인해 수익성이 악화됐다”고 밝혔다.

대형차 수출 부분에서도 부진을 면치 못하는 상황이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올 3분기 현대차의 대형상용차 수출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2% 감소한 9401억원이다. 이는 2015년 2조 3317억원에 비해 절반 가량 감소한 수치다. 수출물량 또한 2015년 10만대에서 올해 5만대로 감소했다.

특히 올 들어 40여차례 화재가 발생한 BMW 사태로 수입차에 대한 불신이 커져 현대차가 반등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됐지만 현대차는 기회를 살리지 못한 듯 하다. 현대차와 기아차의 화재발생률이 수입차에 못지 않는 것이 그 이유다.

실제 지난 7월과 8월 기준 전국 각지에서 현대·기아차의 아반떼, 에쿠스, K5, K7, 싼타페, 제네시스 등 16개 차종에서 총 21건의 화재가 발생했다. 이는 BMW 올해 화재 발생 건수의 절반을 밑도는 수치다.

때문에 소비자들이 수입차에 대한 불신이 커지는 만큼 현대차에 대한 불신도 커지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신차 출시로 반등을 꾀하고 있지만 미국 검찰의 리콜 조사 등 품질에 대한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어 이마저도 쉽지 않다는 분석이다.

주가 또한 급락했다. 지난 13일 현대차 주가는 장중 99600원까지 떨어져 2009년 이후 9년 만에 10만원 선 붕괴라는 치욕을 맞았다. 이후에도 하락은 지속돼 지난 23일 기준 현대차의 주가는 93000원 선을 기록하고 있다.

이에 현대차는 지난 7월 중국법인장을 교체한 이후 3분기 실적발표 후 미국법인장 또한 교체해 쇄신을 꾀하고 있다. 현대차는 지난달 30일 이용우 북미권역본부장을 미국판매법인장에 임명했다.

법인장 교체 등 인사와 함께 현대차는 고부가가치 차종 판매 확대와 이른바 ‘신차 빅싸이클’로 반등을 노리고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신규 SUV 및 제네시스 모델 등 고부가가치 차종 판매 확대와 함께 내년 스마트스트림, 3세대 플랫폼, 신규 디자인 적용 신차 판매 본격화 등 여러 요인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것”이라며 “신차 빅싸이클을 형성해 향후 영업부문 이익 창출 능력이 극대화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해외법인장 교체만으로는 역부족이라고 입을 모은다. 그도 그럴것이 현대차는 해외실적 부진때마다 법인장 교체로 쇄신을 꾀했지만 전 세계 경기 불황을 돌파하는데는 부족했다.

때문에 우스개소리로 현대차 해외법인장의 목숨이 파리목숨이라는 자조도 나온다.

사진=SBS '그것이 알고싶다' 화면 캡쳐.

◇지배구조 개선, MB 수사…풀어야할 악재 산적

경영 실적 뿐만 아니라 내외부 잡음도 현대차의 발목을 잡고 있다.

현대차는 지난 3월 지배구조 개선안을 발표했다. 현대모비스와 현대글로비스의 분할합병과 정몽구 회장 부자의 현대글로비스 지분 매각을 골자로 한 개선안은 시장과 당국의 반대에 부딪혔고 결국 현대차는 5월 개선안을 철회하고 전면 재검토에 돌입했다.

하지만 6개월이 흐른 현재까지 현대차는 별다른 개선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당초 연내 개선안을 발표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지만 현재로선 내년 발표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미국 행동주의 헤지펀드 엘리엇도 현대차에 날을 세웠다. 엘리엇은 지난 8월 현대차에 서신을 보낸 후 지난 14일 재차 서신을 보내 현대차를 압박하고 나섰다.

엘리엇은 서신에서 현대차의 기존 지배구조 개편안이 철회되고 반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기업 구조 개편에 대한 실질적 소통을 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같은 지적에 현대차도 움직이기 시작했다. 23일 현대오토에버가 한국거래소에 상장 예비심사 신청서를 제출한 것.

현대오토에버는 이번 상장 추진의 배경이 디지털 경쟁력 강화를 위한 투자자금 조달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정의선 수석부회장의 현대오토에버 지분율을 낮춰 일감몰아주기 논란을 해소하기 위함이라고 분석한다. 물론 일각에서는 되레 내부거래량을 늘리기 위한 꼼수라는 지적도 한다. 

또한 계열사의 상장과 합병 등을 통해 현대차가 계열사 구조개편에 나섰다는 시각도 있다. 실제 지난달 현대다이모스와 현대파워텍이 합벼을 발표했고 추후 현대위아의 추가 합병 가능성도 제기되는 상황이다.

구 정권 비리 연루에 대한 사정당국의 수사도 현대차에게는 고심거리다. 특히 이명박(MB) 전 대통령과의 검은 커넥션 수사는 시간이 갈수록 옥죄이고 상황이다.

자동차 부품업체 ‘다스’를 MB의 소유로 판단한 1심 판결이 나온 만큼 다스에 소송비를 대납하는 등 이해관계로 얽혀 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현대차가 안주할 수 없다는 분석이다.

또한 정몽구 회장의 2008년 당시 사면도 MB와의 커넥션에 힘을 실어주는 정황이다. 정 회장은 비자금 조성 및 횡령 혐의로 징역 3년에 집행유예 5년을 선고받았지만 MB에 의해 사면됐다. 당시 정 회장은 8000억원대 사재출연을 통해 사회공헌에 이바지하겠다고했지만 출연한 현대차정몽구재단을 통한 오너 일가의 사익 추구 논란에 휩싸였다.

정 회장 일가는 공익재단에 거액을 출연하므로써 상속세 및 증여세 부담을 덜고, 세제 혜택도 받게돼 재단을 통한 그룹 지배력 강화의 디딤돌로 삼았다는 비판을 사고 있다.

일각에서는 현대차정몽구재단은 현대글로비스(4.46%)와 이노션(9%) 지분의 보유하고 있어 현대차 지배구조 개선에 중심적 역할을 할 것으로 분석한다.

현대차그룹 소속 공익법인 재무현황. 표=공정위.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때문인지 공정위는 지난 8월 대기업이 운영 중인 공익재단이 오너일가의 적은 지분율로 기업을 지배하는데 편법 동원되고 있다고 판단, “대기업 공익재단의 의결권을 제한하겠다“고 밝혔다.

참여연대 또한 날을 세웠다. 참여연대는 “무늬만 ‘공익’인 법인을 둔갑시켜 총수일가의 지분 창고로 사용하고 있는 현재의 체계를 개선하고 공익법인이 실제 설립목적에 맞게 운용되는 투명한 지배구조 체제를 구축해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주요 계열사도 MB의 그림자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특히 현대건설은 2010년 MB의 요구로 다스의 자회사 홍은프레닝에 2억 6000만원 가량 분양 용역을 제공한 혐의로 당국의 수사를 받고 있다. 홍은프레닝은 다스와 마찬가지로 MB가 실소유주라는 의심을 받는 기업이다.

검찰은 현대건설이 실제 용역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 홍은프레닝을 거래에 끼워넣어 통행세를 지급했고 이를 MB에게 건네는 뇌물로 판단하고 있다.

재계 관계자는 “현대차를 비롯한 계열사 그리고 사돈기업인 삼표, 세종공업 및 1차 협력사까지 전방위 세무조사를 받는 것은 더딘 지배구조 개선에 대한 압박과 동시에 이명박 전 대통령이 타킷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며 “현대차를 둘러싼 각종 악재를 모두 해결해야 실적 개선도 이뤄질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