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건설 송도사옥/사진=뉴스락 DB

[뉴스락] 해외투자 과정 및 회계처리 과정에서 3000억원대 분식회계 의혹을 받아온 포스코건설이 결국 금융감독원의 감리를 받는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추혜선 정의당 의원은 15일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지적했던 포스코 계열사들의 회계처리 문제와 관련해 지난 10일 금감원이 포스코건설에 대한 감리 절차에 착수했다”며 “다소 늦어졌지만 이제라도 철저한 감리를 통해 그동안 제기돼온 의혹을 투명하게 밝힐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추 의원은 지난해 7월부터 “포스코가 이명박 정권 시절 자원외교에 동원돼 부실투자와 납득하기 어려운 회계처리를 반복했고, 박근혜 정권 시절 국정농단의 거점으로 활용되면서 부실화 됐다”고 주장해왔다.

그 근거로 추 의원은 지난해 10월 국감에서 영국 ‘EPC에쿼티스’, 에콰도르 ‘산토스CMI’의 인수 및 매각 과정을 지적했다.

2011년 포스코건설은 해외사업 투자의 일환으로 영국 ‘EPC에쿼티스’와 에콰도르 ‘산토스CMI’를 각각 552억4000만원, 236억7400만원 등 총 800억원에 인수했다.

포스코건설은 인수 이후인 2013년부터 두 회사에 자금 대여, 유상 증자 등 명목으로 추가 투자금 총 1200여억원을 사용했다. 그러나 지속적인 투자에도 손실을 막지 못했고 2017년 EPC에쿼티스는 0원, 산토스CMI는 68억원에 원주인에게 재매각 했다.

당시 국감에서 윤석헌 금감원장은 “감리를 포함해 손상처리와 다른 회계처리 부분에 배임이 있었는지까지 조사하겠다”고 답변한 바 있다. 이번 감리 착수는 이러한 발언의 후속조치인 것으로 보인다.

업계 관계자는 포스코건설의 해외투자 실패에 대해 “미래가치를 바라보는 바이오 기업도 아닌 플랜트 회사가, 수년간 손실을 감수하고도 투자를 지속한 뒤 이를 손상처리 한 것과, 당초 수익성 없는 회사를 두 곳이나 인수했다는 점이 이해가 가지 않는다”고 답변했다.

이에 지난해 7월 국세청은 포스코건설과 포스코엔지니어링에 대한 특별세무조사를 진행, 법인세 및 소득세 약 500억원을 추징하기도 했다.

아울러 금감원은 영국, 에콰도르 법인 외에도 포스코 송도사옥과 사원아파트 건설 과정에서 매출 누락 및 세금 포탈이 일어났다는 의혹, 2015년 포스코건설 브라질 법인에서 돌연 1000억원대 손실이 발생한 점 등에도 주목하고 있다.

포스코건설은 2017년 3월 재무제표에 CSP일관제철소 시공 부문 프로젝트의 총 계약원가 추정 오류와 관련해 순자산 934억원을 줄이고, 손실 1088억원을 추가로 반영했다. 문제는 이 사실이 2015년 발생했는데 약 2년 뒤인 2017년에서야 반영했다는 점이다.

해당 회계처리 수정으로 인해 포스코건설의 2015년 실적은 흑자에서 적자(당기순이익 262억원에서 -825억원)로 돌아섰다.

추 의원은 “포스코건설 뿐만 아니라 다른 계열사들까지 감리 대상을 확대해 회계처리 의혹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면서 “남북협력 시대에 포스코가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하는 만큼 모든 의혹을 제대로 규명하고 국민의 기업으로 거듭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