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전국금속노동조합 현대자동차지부.

[뉴스락] 현대·기아차 노조가 ‘광주형 일자리’ 철회를 위한 3년 투쟁에 돌입한다.

19일 현대·기아차 노조는 금속노조, 민주노총 등과 함께 3년 투쟁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노조는 또한 광주형 일자리 공장이 완공되는 2021년까지 총파업을 포함한 총력투쟁을 강력히 전개할 것을 천명했다.

노조는 성명을 통해 “광주형 일자리는 문재인 정권의 핵심 정책인 소득주도성장론에도 정면으로 배치되는 반값 연봉으로 전체노동자의 임금 하향평준화를 초래하는 나쁜 일자리 정책”이라며 “지역별 저임금 기업 유치경쟁을 초래해 자동차 산업을 공멸시키는 치킨게임을 유발하는 헌법상 노동3권 말살하는 불법협약”이라고 비난했다.

또한 “광주형 일자리 협약의 노동3권을 제약하는 5년 단체교섭권 봉쇄는 한미 FTA 협정 위반이며 세계무역기구 WTO 협정 및 한미 FTA 10.7조 반덤핑 및 상계관세 보조금 금지조항에 따라 미국을 비롯한 해외수출도 어려운 상태”라며 “광주형 경차가 내수수출이 부진해 중도좌초하거나 실패하면 한국자동차산업의 위기가 더욱 가속화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노조는 특히 광주형 일자리를 정경유착 노동적폐 1호로 간주하고 친재벌 정책을 강화하고 재벌개혁을 회피하며 보수화의 길로 가고 있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광주형 일자리 추진은 외환위기 사태의 정경유착 특혜금융과 빼닮았다”며 “광주형 일자리로 인해 제2의 외환위기는 이미 시작됐다”고 주장했다.

한편, 광주형 일자리는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나서 정부 차원의 적극 지원을 약속한 사업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31일 광주지청에서 열린 ‘광주형 일자리 투자협약식’에 참석해 “상생형 일자리를 늘리는 것은 지역경제 회복과 국가 균형 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일”이라며 “정부는 어느 지역이든 지역 노사민정 합의로 광주형 일자리 모델을 받아들인다면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