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이 최근 2~3년새 현대기아차그룹의 1차 협력사를 잇따라 세무조사하고 나서 그 배경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사진=각사 홈페이지 CI 캡처.

[뉴스락] 국세청이 현대·기아차의 1차 협력업체를 잇따라 압수수색하면서 업계 이목이 쏠리고 있다.

7일 재계에 따르면 서울지방국세청은 현대기아차의 200개 1차 협력업체 중에서도 핵심 협력사인 만도, 코오롱, 경신, 인팩, 동서기공, 서영 등에 대한 특별 세무조사를 단행했다.

국세청 조사4국은 지난달 31일 전장 부품전문업체인 (주)인팩의 서울 송파구 본사를 압수수색했다. 조사4국은 대기업 비자금 조성, 횡령, 탈세 등 조사를 전담하는 부서로 국세청 내 중수부로 불리운다.

인팩은 국내외 12개 계열사를 거느린 중견기업으로 총 매출액은 2200억원 수준이다.

이보다 앞서 지난해 국세청은 동서기공을 조사하고 검찰 고발했다. 동서기공도 현대차에 엔진부품을 납품하는 중견기업으로 인팩과 매출액이 비슷한 2000억원 수준이다.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사부(부장검사 이준식)는 지난해 10월 국세청으로부터 고발장을 접수 받아 수사를 진행해 최근 동서알텍그룹 강만희 회장과 강 회장 아들 강동우 대표를 특가법상 조세․특경법상 횡령 등을 위반한 혐의로 기소했다.

이들 부자는 2011년부터 2015년까지 그룹 주력계열사인 동서기공과 알테크노메탈의 회삿돈 각각 145억원과 23억원 등 총 168억원을 횡령한 혐의를 받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이들은 매출 원가를 부풀리거나 그룹 계열사와 위장거래, 허위 수수료 지급 등 방법으로 과세를 피했다. 이 과정에서 강 회장 일가에게 급여를 지급한 뒤 돌려받는 가공급여 수법도 쓴 것으로 검찰은 파악하고 있다.

국세청은 지난해에도 현대기아차의 1차 협력업체인 만도, 경신, 서영 등에 대해 수백억원의 추징금을 부과했다.

이들 세 업체의 특이한 점은 정몽구 현대기아차그룹 회장 일가와 ‘특별한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는 점이다.

만도는 국세청으로부터 부과받은 추징세액 443억원 중 일부에 대해 현재 조세 불복 절차를 밟고 있다.

국세청은 2015년 2월 만도에 대한 특별 세무조사를 단행해 그해 말 443억원 추징금을 부과했다.

만도 역시 동신기공처럼 최근 3~4개 회계연도 수익 일부를 누락하고 손금을 과대계상하는 방식으로 법인세를 축소시킨 혐의다.

세무조사를 받은 기업 중에서 가장 규모가 큰 만도는 국내 자동차부품업계 2위로 연 매출액 3조원 규모이며, 현대기아차그룹의 후광을 업고 성장해왔다.

만도는 한라그룹의 핵심계열사로 그룹 창업주인 고 정인영 명예회장이 고 정주영 명예회장의 바로 아래 동생이다. 현 한라그룹 정몽원 회장과 정몽구 현대기아차그룹 회장은 사촌지간이 되는 셈이다.

현대기아차의 주요 부품 공급업체인 경신과 서영도 2015년 특별 세무조사를 받았다.

특히 경신은 2014년 역외탈세 혐의와 관련해 400억원에 달하는 세금을 추징받은 후 불과 1년만에 또다시 세무조사가 착수돼 이목을 집중시켰다.

경신 이승관 대표의 외조부가 고 정주영 명예회장과 절친한 친구사이로 알려져 있으며, 서영은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의 가신으로 일컬어지는 설영흥 전 중국사업총괄 부회장(현 현대차 고문)과 아들 설호지 현대차 북경현대기차유한공사 브랜드전략 담당 상무가 최대주주로 있는 회사다.

두 업체 역시 연 매출액 2000억원대 규모다.

코오롱도 자회사 코오롱인더스트리가 지난해 10월 세무당국으로부터 추징금 742억여원을 부과받아 조세 불복 절차를 밟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에서는 국세청 조사4국이 나서 최근 2~3년새 현대기아차의 1차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한 세무조사 결과 부과한 추징 세액만 총 2000억원대에 이를 것으로 추산한다.

업계에서는 다음 타깃이 누가 될 지 궁금해야하며 지금까지 조사를 받은 기업들 대부분이 혐의가 대동소이하고 현대기아차 오너 일가와 특별한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는 점을 주목한다.

일각에서는 국세청이 현대기아차의 1차 협력업체만을 대상으로 한 연쇄 세무조사를 벌이는 이유가 있을 것으로 분석한다.

익명을 요청한 업계 한 관계자는 “최종 타깃은 현대기아차그룹이 될 가능성이 높다”며 “현재 미국, 중국 등 시장 상황이 좋지 않아 잠시 (세무조사가)유보될 수도 있겠지만, 시간상의 문제일 뿐 언젠가는 착수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