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락DB

[뉴스락]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4당이 추진 중인 선거제도 개혁법안 패스트트랙 추진이 바른미래당의 내부갈등으로 막판 난항을 겪고 있다.

바른미래당 8명의 의원들이 선거제도 개편안 패스트트랙 추진에 반대했고, 바른미래당은 20일 오전 9시 긴급 의원 총회를 개최하고 당내 의견 수렴에 나섰다.

앞서 더불어민주당을 비롯 여야4당은 지역구 225석, 권역별 비례 75석, 고정·연동률 50% 적용을 골자로한 선거제 개혁안에 합의했다.

여야는 또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검경수사권조정 등의 법안도 패스트트랙으로 함께 올리는 작업을 진행 중이다.

하지만 옛 바른정당 출신 의원들의 반발로 패스트트랙에 제동이 걸렸다. 유승민, 지상욱, 하태경 의원 등 8명의 의원들이 당 지도부가 주요 법안에 대해 재적 의원 3분의2 이상 찬성으로 당론을 정한다는 당규를 위반하고 있다며 의원 총회 소집 요구서를 낸 것.

특히 패스트트랙을 추진하려면 당론 채택이 필요하다는 의원들의 주장에 대해 김관영 원내대표가 “당론 채택은 의무사항이 아니다”라고 말하며 반발이 커졌다.

한동안 잠식 중이던 바른미래당 내부 갈등이 이번 선거제 패스트트랙으로 다시 불거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제기된다.

또한 바른미래당의 내부 조율이 추후 선거제 패스트트랙에 적잖은 영향을 끼칠 것이라는 분석이다. 특히 의원 총회에서 당내 갈등이 조율되지 않는다면 당직 사퇴나 연쇄 탈당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