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락] DB손해보험(대표 김정남)은 전사 업무 자동화를 위한  'RPA’ 시스템을 도입했다고 23일 밝혔다.

RPA(Robot Process Automation)는 PC를 기반으로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의 행동을 로봇 소프트웨어가 동일하게 모방하여 자동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솔루션이다.

DB손해보험은 RPA 전문기업 아주큐엠에스와 함께 지난 2018년 말부터 올해 4월초까지 1차 RPA 시스템 구축을 완료했다. 

현재 DB손해보험에서는 총 28개의 업무가 RPA를 통해 수행되고 있다. △보고서작성 △계약관리 △전자문서관리 △자료수집 △모니터링 △지수업데이트 등의 업무를 RPA를 통한 자동화 업무로 전환했다. 이를 통해 전사적으로 연간 약 29,000시간이 절감 될 것으로 예상된다.

DB손해보험은 금번에 적용된 28개의 업무 외에도 지속적으로 신규업무를 발굴하여 RPA를 적용할 예정이다. 또한 단순 솔루션 도입이 아닌 RPA 로봇과 사람과의 협업이라는 관점으로 전략적인 RPA 운영체계를 확립하여, 궁극적으로는 개별업무의 업무효율화를 넘어 보험업권을 대표하는 RPA 선진기업으로 거듭난다는 방침이다. 실제로 DB손해보험이 도입한 RPA 솔루션인 'UiPath'는 RPA 분야 글로벌 1위이며, DB손해보험의 도입 규모도 금융권 최대이다.

DB손보 관계자는 “당사는 보험업무의 효율화를 위해 RPA 뿐 아니라 다양한 인슈어테크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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