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락] 사랑을 갈구하는 욕망과 성의 즐거움. 육체적인 내밀한 소통에서 비롯한 친밀한 관계 맺기는 성별이나 나이 제한이 없다. 성에 대한 욕구는 근원적으로 행복한 삶을 위한 필요충분조건이기 때문이다. 이제부터 사랑의 세계를 경험하게 될 젊은이든, 문화적 편견과 억압에 의해 욕구를 누르고 있는 여성들이든, 육신의 노화를 조금씩 경험하고 있는 시니어들이든, 이제 우리는 누구나 ‘내 삶의 주체’로서 사랑과 성을 추구해야 한다. 그리고 그 여정의 목표는 말초신경적인 오르가즘이 아니라, 진정한 나르시시스트 혁명을 일으키는, 완성된 성의 주체로 나아가는 것이다.

우리의 행복을 결정하는 그것, '사랑'

나이가 들수록 더 아름다워지는 것들이 있다. 시니어의 섹슈앨러티가 그 중의 하나다. 젊은이들의 눈으로 보는 섹슈앨러티가 여전히 절대적이고 유일한 것 같지만, 시니어의 그것에는 사랑에 관해 혁명적이기까지 한 세계가 있다. 여자들은 점점 더 사랑에 몰입하고, 남자들은 느리지만 다정하게 성을 즐기며 새로운 쾌락을 즐긴다. 건강한 신체의 미학적 아름다움이 아닌 깊은 시선과 반짝이는 미소에서 오는 매력과 욕망. 젊었을 때 경험하지 못한 시니어의 연애는 과연 어디에서 오는 것일까? 그 동기를 찾는 것과는 별개로, 사회 전체와 특히 젊은이들이 부모 세대의 사랑을 존중하고 애정으로 대해주기를 바라는 것은 저자와 모든 시니어의 바람일 것이다.

이제 사랑과 성에 관해서는 솔직하게

시니어들의 경우, 육체의 성적 노화가 성생활의 장애로 다가온다. 아름답던 몸이 처지고 탄력을 잃어 볼품없어지며 성기능의 장애까지 나타난다. 성적 매력이 없어지는 자신을 들여다본 시니어들은 성에 관한 흥미를 스스로 억제한다. 그러나 이것들은 모두 사회적 편견에 자신을 견주었기 때문이다. 성에 관한 시니어의 자학적 자기검열은 ‘젊음 위주’의 섹슈앨러티를 벗어나 노년에게 적합한, 아니 모두에게 더 행복한 새로운 섹슈앨러티의 존재를 찾을 수 없게 만든다.

저자는 시니어의 에로틱한 성생활에 대한 아이디얼리즘을 경계하면서도 여러 연구와 인터뷰, 대담 등을 통해 인생에서 맞이할 수 있는 두 번째 사춘기인 시니어의 에로스에 대해 확신을 얻었다. 그리고 이것은 더 이상 젊은 시절의 성과 같을 수 없다는 인정과 함께 사랑에 관한 근본적인 인식 변화가 필요하다는 동의에서부터 시작한다. 생식기 위주의 정력적인 섹스의 환상을 떨치고 진정한 사랑에 몸을 맡기자는 것이다.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방식으로 상대방과의 친밀감을 높이고 인생의 활력을 얻었다.

마리 드 에느젤  지음 |유정애 옮김 |베가북스 출판 | 328쪽 |13,800원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