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창흠 LH공사 신임 사장/사진=LH공사 홈페이지

[뉴스락] 지난달 말 취임한 변창흠 LH공사(한국토지주택공사) 신임 사장에 대한 코드인사 논란이 제기됐다. 과거 SH공사(서울주택도시공사) 사장 시절 불거진 논란이 해소되지 않아 그대로 이어지는 모양새다.

2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변창흠 사장은 지난달 29일 LH공사 사장직에 취임했다. LH공사 사장직은 대통령이 임명한다.

변 사장은 문재인 정권에서 대통령직속 정책기획위원회 산하 재정개혁특별위원회 위원을 역임한 바 있다. 김수현 청와대 대통령비서실 정책실장과 2000년 서울시정개발연구원(현 서울연구원) 재직 당시부터 친분을 쌓았으며, 김수현 실장이 1994년 설립한 ‘한국도시연구소’의 소장직을 2014년까지 맡아왔다.

과거 참여정부 시절에는 대통령자문 국가균형위원회 전문위원, 국민경제자문회의 전문위원 등을 맡기도 했다.

변 사장은 박원순 서울시장이 과거 후보 시절이었던 2011년 선거대책위원회 정책자문으로 참여했으며, 2014년 선거 당시에는 주택정책 싱크탱크에 참여해 박 시장과 친분이 있다.

이러한 인연 때문에 서울시 산하에 있는 SH공사에 사장직으로 취임하던 당시 코드인사 논란이 불거졌다. 코드인사란 정치·이념 성향이나 사고 체계 따위가 똑같은 사람을 관리나 직원으로 임명하는 일을 말하는데, SH공사 사장직 인사권을 사실상 서울시장이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었다.

변 사장은 2014년부터 2017년까지 SH공사 사장직을 역임하면서 블랙리스트 작성 의혹을 받기도 했다. SH공사 직원들에게 주요 간부들의 정치 성향과 박원순 서울시장과의 친분도 등을 조사한 리스트를 작성할 것을 지시했다는 의혹이 불거졌다.

해당 논란의 영향으로 2017년 11월 변 사장은 SH공사 사장직을 스스로 내려놨다. 그러나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해 임원 7명이 같이 사직서를 제출하는 과정에서 임원 이모씨만 사표가 수리됐고, 이씨는 사퇴 과정에서 변 사장이 사직을 강요했다며 소송을 제기했다.

1심 재판부는 “원고(이씨)의 사직 의사표시는 피고(변 사장)의 기망(속임 등)에 의한 것”이라면서 “SH공사는 원고에 손해지연금 4000만원을 지급하라”고 판결했다. SH공사가 항소해 현재 사건은 항소심 진행 중이다.

이러한 인사와 관련된 의혹과 문제들이 해결되지 않은 시점에서, 유사한 구조를 가진 공기업에 변 사장이 취임하게 되면서 또다시 비슷한 논란이 제기된 것이다.

이와 관련해 LH공사 관계자는 <뉴스락>과의 통화에서 “공기업 임명 과정 자체가 내부 선임이 아닌 기획재정부 산하 운영위원회를 거쳐 내려오는 시스템이라 인사시스템을 저희가 단독으로 개선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다”라면서 “현재 코드인사 논란이 특정 정부와 친분이 있어서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데, 이는 추측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관계자는 이어 “운영위의 판단에 따라 전문성이 검증돼 선임됐다”면서 “특히 변 사장님은 도시개발 분야에 있어 대외활동 등 경력이 많아 선임됐다고 보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말했다.

SH공사 시절부터 불거진 인사 논란에 대해 LH공사 관계자는 “소송이 진행되는 부분은 SH공사에서 불거진 일이며, 심지어 소송당사자는 변 사장님이 아닌 SH공사”라면서도 “관련 문제와 LH공사가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것은 아니나, 2심이 끝날 때까진 지켜봐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