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광 HUG 사장/사진=HUG 홈페이지 제공
이재광 HUG 사장/사진=HUG 홈페이지 제공

[뉴스락] 지난 3월 취임한 이재광 주택도시보증공사(HUG) 사장이 업무차량 불법 개조·채용비리 의혹 등 각종 논란에 휩싸여 지난달부터 청와대 조사를 받아온 것으로 알려졌다.

2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청와대 민정수석실은 지난달부터 이 사장을 둘러싼 여러 의혹과 관련해 HUG 직원들을 소환 조사하고 있다. 민정수석실은 일부 혐의가 사실로 확인될 경우 감사원에 정식 감사를 요청할 예정이다.

이 사장은 취임 직후 업무차량 카니발(9인승)을 구입해 회삿돈 1130만원을 추가로 들여 뒷좌석을 비행기 비즈니스석처럼 개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가죽시트는 최고급에 속하는 ‘R시티’를 장착했다.

그러나 중앙행정기관 관용차량관리 규정에는 업무용 차량에 대한 개조 내용은 담겨있지 않다. HUG 차량운영 및 관리지침에도 차량 유지 물품 구입, 차량유지비 등의 내용이 있으나 유류비, 세차료, 통행료, 범칙금 등의 내용만 있을 뿐 개조에 대한 내용은 없다.

이 사장의 이러한 논란을 두고 지난해 국정감사 당시 이헌승 자유한국당 의원이 ‘2017~2018 회사차량 전체 보유현황 및 사장이 1회 이상 탑승한 차량 현황, 차량 인테리어 비용 집행 내역 및 인테리어 주요 내용’에 대한 자료를 요청했지만, HUG는 ‘차량 인테리어 비용내역 없음’이라며 허위 자료를 제출하기도 했다.

국정감사 허위 자료 제출은 ‘국회에서의 증언·감정 등에 관한 법률 제14조 제1항’에 따라 1년 이상 10년 이하의 징역형을 받을 수 있다.

이와 동시에 이 사장은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이하 금융노조)으로부터 채용비리 의혹으로 인한 사퇴 압박도 받고 있다.

금융노조는 지난 11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채용비리를 저지른 이재광 사장은 더 이상 공사를 이끌 자격이 없다”면서 “HUG와 이 사장에 대한 정부의 조사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노조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HUG 팀장직에 과거 이 사장과 함께 근무한 A씨가 채용됐다. 만 56세로 이 사장과 동갑인 A씨는, 임금피크제가 적용되는 나이임에도 기존에 없던 직급이 새로 만들어지면서 그 자리에 채용됐다.

이외에도 노조는 이 사장이 취임 후 소유한 부산 사택에 과도한 비품구입비를 사용하는 등 혈세 낭비, 황제 의전 의혹이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 사장은 이러한 의혹들에 대해 전면 부인하고 있는 상황.

업계 한 관계자는 “이 사장 취임 이후 황제 의전, 채용비리 의혹 등 각종 논란과 더불어 HUG의 기부금 예산이 전년 대비 3배 가까이 증가하는 등 다소 기이한 행보가 이어지고 있다”면서 “HUG와 이 사장 측은 이러한 여러 의혹에 대해 부인하고 있으나 이제는 관련 부처가 나서서 제대로 확인을 해야 하는 단계”라고 말했다.

실제로 HUG는 지난 3월 이사회에서 ‘2019년 사회공헌 기부금 출연안’을 의결하고, 주거복지 분야, 도시재생 분야 등 총 91여억원의 기부금을 책정한 바 있다. 기부금 예산이 2015년과 2016년 각각 27억원, 2017년과 2018년 각각 29억원임을 감안할 때 약 189.2% 증가한 셈이다.

특히 HUG는 본사 및 이 사장 사택이 위치한 부산지역에 전체 기부 예산의 33.8%인 29억2000만원을 집중 배치했다. 이는 지난해 총 기부 예산과 사실상 동일하다.

부동산 경기 하락으로 지난해 매출액 8189억원, 영업이익 6066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매출액 0.2% 증가, 영업이익 10.1% 감소한 HUG의 실적과 대비되는 기부금 증액 결정은 다소 아이러니한 대목이다.

업계 관계자는 “HUG가 공기업인 만큼 기부금 증액을 통해 지역사회에 이바지하는 것은 맞지만, 현재 HUG의 상황과 비교했을 때 증가폭이 지나치게 크다”면서 “이는 기업경영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HUG는 내부 견제 시스템을 다시 한 번 확인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HUG는 지난 7일 공식 입장을 내고 “채용비리 의혹에 대해선 청와대 조사 결과 허위로 밝혀졌다”면서 “이 사장 재직 이전인 2017년에도 만 58세의 민간 전문가를 채용하는 등 능력 있는 개방형 계약직원을 정당하고 투명한 절차에 따라 채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업무차량 불법 개조와 관련해 HUG 측은 “업무차량 시트교체 등은 의전업무 수행 상의 필요로 교체했을 뿐”이라고 말했다. 또, “부산 관사의 오래된 일부 가전·가구 교체에 약 1300만원을 집행했고, 기존에 알려진 3000만원대 액수는 허위사실”이라고 말했다.

<뉴스락>은 규정에 없는 업무차량 개조 비용을 과도하게 예산 집행한 점, 국감서 요구한 차량 개조 비용내역 자료에 대해 ‘없음’이라고 한 점 등 풀리지 않은 의혹에 대해 추가 질의를 문의했으나 HUG 관계자는 “홈페이지에 게재된 공식 입장 외 다른 말씀을 드리기는 어렵다”고 일축했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