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쇼핑의 전주종합경기장 개발계획 '시민의 숲 1963' 프로젝트 상상도/사진=전주시청 제공
롯데쇼핑의 전주종합경기장 개발계획 '시민의 숲 1963' 프로젝트 상상도/사진=전주시청 제공

[뉴스락] 롯데쇼핑의 전주종합경기장 부지 개발계획을 두고 전주시의회가 찬반논쟁을 거듭하고 있는 가운데, 최명철 전주시의회 의원이 “지역기업 ‘신화유통’에 납품 갑질을 하는 롯데마트 사례를 볼 때 전주종합경기장을 롯데에 절대 줄 수 없다”고 또다시 강조했다.

12일 전주시의회에 따르면 최명철 의원은 지난 11일 시의회 5분 발언 자리에서 롯데그룹 및 계열사의 납품업체 갑질 사례 동영상을 보여주면서 롯데쇼핑의 전주종합경기장 개발에 또다시 반대한다는 의사를 밝혔다.

전북 지역업체이자 축산물 가공업체인 ‘신화유통’은 2009년 설립 이후 매출 연 600억원을 넘으며 전라북도 브랜드 인증 등 급성장했다. 이후 롯데마트로부터 사업제안이 들어와 2012년 7월부터 2015년 11월까지 롯데마트에 삼겹살 등 축산물을 납품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그러나 롯데마트의 단가 후려치기 등 갑질로 사세는 급격히 하락했다고 한다. 윤형철 신화유통 대표는 “각종 행사 때마다 할인비용을 우리에게 전가시켜 삼겹살을 정상가에서 최대 반값으로 납품하도록 강요하고, 박스당 2000~5000원에 불과한 물류비를 최대 3만6000원까지 부과하기도 했다”면서 “카드판촉 비용의 50%를 뜬금없이 납품업체에 전가시키거나 컨설팅 회사에 대한 수수료도 대납하라고 지시하는 등 각종 갑질로 도산 위기에 몰렸다”고 말했다.

이러한 복합적인 피해로 윤 대표가 얻은 누적 적자는 법원 회계감사에서 입증된 금액만 109억원. 법정관리 상태에 빠진 신화유통의 윤 대표는 약 4년 동안 롯데와 힘겨운 다툼을 진행하고 있다고 최 의원은 설명했다.

최 의원은 “이러한 롯데의 지역업체에 대한 갑질 이야기는 지난달 27일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등 지도부와 함께 윤 대표와 직접 만나 전해들은 것”이라면서 “롯데는 언론·방송사의 취재가 시작되자 윤 대표에게 10억원을 제시하며 회유하려 들었다”고 말했다.

최 의원은 이어 “우리 향토기업을 짓밟은 롯데에게 전주종합경기장을 절대로 특혜로 내줄 수 없다”면서 “롯데백화점이 종합경기장에 들어오는 것은 전주시 상권을 초토화시키는 일이라는 것을 김승수 전주시장과 시민들이 알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실제로 윤형철 신화유통 대표를 비롯해 롯데상사 전 납품업체 ‘가나안RPC’, 롯데건설 전 협력업체 ‘아하엠텍’, 러시아 롯데백화점 입점업체 ‘아리아’, 롯데슈퍼 전 납품업체 ‘성선청과’ 등 수많은 협력업체가 롯데와의 계약을 체결한 뒤 비용부담에 시달려 도산한 상태다.

윤형철 신화유통 대표는 약 5년째 롯데마트와 하도급 관련 분쟁을 이어오고 있다/사진=MBC 방송화면 캡쳐
윤형철 신화유통 대표는 약 5년째 롯데마트와 하도급 관련 분쟁을 이어오고 있다/사진=MBC 방송화면 캡쳐

이들은 ‘롯데갑질피해자연합회’를 구성, 지난해부터 공정위, 롯데그룹 측에 적극 사과 및 보상을 요구하고 있지만, 보완조사를 이유로 사건이 계류되고 담당자가 지속적으로 바뀌면서 사건 해결은 미궁 속으로 빠져있다.

우여곡절 끝에 관련 혐의로 지난 1월 공정위가 롯데마트에 4000여억원 과징금 처분을 내렸지만, 이마저도 롯데 측의 의견 제출이 로펌 섭외 등 이유로 늦어지면서 미뤄지고 있는 상황이다.

윤형철 신화유통 대표는 <뉴스락>과의 통화에서 “원래 지난 3월이면 전원회의를 거쳐 최종 심결이 나왔어야 했는데, 롯데마트가 김앤장, 율촌 등 대형 로펌을 섭외하느라 의견 제출이 늦어지면서 아직까지도 최종 심결이 나오지 않았다”면서 “만약 여기서 롯데마트 측의 과징금 처분이 원심 그대로 결정되더라도 저희는 이것을 놓고 또다시 민사소송을 해야 하는 힘든 상황”이라고 말했다.

윤 대표는 이어 “기업과 사정당국의 무관심 속에 평균 1년 6개월이면 답이 나올 일을 약 5년 동안 끌어가고 있다”면서 “공정위 처벌이 나오면 과징금을 국가에 귀속하는 것 이전에 피해자 구제를 우선적으로 해야 하는 것 아닌지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롯데마트 관계자는 <뉴스락>과의 통화에서 “물류센터가 없던 과거엔 납품업체가 물류비를 부담했는데, 만약 물류센터를 없애고 후행 물류비를 롯데마트가 부담한다는 가정 하에 납품업체가 직접 전국 지점에 배송하라고 하면 유통업체와 납품업체 모두 더 많은 비용이 들 것”이라고 말했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이어 “법적 절차에 따라 준비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한편, 최 의원 등 전주시의회 일부 의원들이 반대하고 있는 롯데쇼핑의 전주종합경기장 개발계획은, 1980년 건립돼 체육시설로서 기능을 상실한 전주종합경기장 부지 12만3000m²를 사람·생태·문화 등 종합단지로 재탄생시키는 이른바 ‘시민의 숲 1963’ 프로젝트다.

김승수 전주시장이 “사람·생태·문화를 담은 시민의 숲과 전시컨벤션센터·호텔 등이 들어선 마이스(MICE: 회의, 포상관광, 컨벤션, 전시회) 산업의 전진기지로 개발하겠다”며 지난 4월부터 추진 중이지만, 전주시 상권을 침해한다는 이유로 시의회 내에서도 찬반논쟁이 뜨거운 상태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