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습기 살균제 참사 8년만의 공식 사과 이후 채동석 애경산업 부회장이 오는 국정감사에 출석할지 이목이 집중된다./사진=애경산업

[뉴스락] 가습기 살균제 참사 8년 만에 피해자들에게 고개를 숙인 채동석 애경산업 부회장이 20대 마지막 국회 및 국정감사 증인으로 출석해 피해자 보상 및 기업 간 유착 정황에 대해 입을 열게 될지 이목이 집중 되고 있다.

지난 17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이정미 의원(정의당 비례대표)은 내달 2일부터 진행 될 국정감사에 채동석 부회장을 증인으로 신청했다.

가습기 살균제 참사 문제는 8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끝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지난 8월 27일~28일 이틀간 열린 ‘가습기 살균제 참사 진상규명을 위한 청문회’에 참석한 애경산업 채동석 부회장은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들에게 사과를 표했다.

하지만 채동석 부회장의 사과에도 피해자들은 여전히 “진정성이 보이지 않는다”며 비판했다. 사과는 표명 했지만 피해자들에 대한 납득할만한 보상에 대해선 침묵으로 일관했기 때문이다.

또, 해당 청문회에서 특별조사위원회 양순필 상임위원이 애경 직원과 만나 접대를 받았다는 의혹으로 사퇴한것도 모자라 가습기 살균제 진상규명 청문회 특별조사위원회 위원 중 한명(황필규 변호사)이 현재 진행중인 가습기 살균제 사건의 담당 재판장(정계선 부장판사)과 부부로 드러나면서 판결에 대한 공정성에 논란이 일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이정미 의원은 채동석 부회장을 국정감사의 증인으로 신청한 것이다.

가습기 살균제 참사 문제는 앞서 지난 2011년 4월에 7명의 임산부들이 급성 호흡 부전으로 입원 후 4명이 연달아 사망하면서 수면 위로 떠올랐다. 이후 보건당국이 역학 조사에 나섰고 ‘가습기 살균제’ 내의 화학 물질 PHMG와 PGH로 인한 것으로 결론 내렸다.

당시 보건당국은 ‘가습기 살균제’에 의한 사망을 확정 짓고 난 뒤 2011년 11월에서야 관련 살균제들을 판매 중지 해 뒷북 대응이라는 비판을 받았다. 또한 ‘가습기 살균제가 안전하다’는 허위 표기를 이유로 제조사 옥시 등 4곳에 과징금 5,200만원만을 부과하면서 비판 여론은 더욱 커졌다.

이런 여론에도 불구하고 검찰 수사는 5년이 지난 2016년 2월 시작됐다. 뒤늦은 조사에 나올게 없을것이란 지적에도 검찰이 압수수색을 진행한 결과 관련자 21명을 업무상 과실치사로 기소해 옥시는 5년만에 공식 사과 했다.

환경부는 2017년 애경산업에 92억 7200만원 등을 피해 구제 분담금 명목 징수 했지만 검찰 수사에 한해선 애경산업 제품이 유해성이 입증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기소중지 된 상태였다. 그러나 지난해 11월 피해자단체 및 전·현직 대표 14인이 CMIT·MIT의 유해성도 입증됐다며 고발하면서 검찰이 애경산업을 수사하기 시작했고 올해 2월엔 애경산업 전 대표가 증거인멸 교사 혐의로 구속됐다. 하지만 피해구제 금액에 대해서는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 중이다.

피해자들은 이에대해 “우리에겐 인색하게 굴면서 이번 사건과 관련해 애경산업이 김앤장에 지급한 법률 자문비만 18억원”이라고 말했다.

환경보건시민센터에 따르면 가습기에 의한 폐손상, 태아피해, 천식 등 폐질환과 각종 질환 등으로 피해신고가 6,000여명에 이르고 있고 이 중 사망자는 1400여명(2019년 5월 31일 기준)이라 밝혔다. 현재도 피해자 신고는 계속 이어지는 상황이다.

오는 국정감사에선 가습기 살균제 참사에 대한 피해자들이 납득할만한 보상 외에도 2017년 ‘가습기 살균제 특별법 개정안’ 통과에 대한 저지 정황, “기억이 나지 않는다” 등 모르쇠로 일관했던 공정거래위원회와 SK케미칼, 애경 등 기업 간 유착 정황에 대해서도 집중적으로 다뤄질 전망이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