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2월 22일 오후 5시30분경 강원 삼척시 근덕면 궁촌리 한 태양광 발전설비 ESS에서 화재가 발생해 소방관들이 진화 중인 모습. LG화학 배터리 제품이 사용된 공장이었다/사진=삼척소방서 제공
지난해 12월 22일 오후 5시30분경 강원 삼척시 근덕면 궁촌리 한 태양광 발전설비 ESS에서 화재가 발생해 소방관들이 진화 중인 모습. LG화학 배터리 제품이 사용된 공장이었다/사진=삼척소방서 제공

[뉴스락] 지난해부터 이어지고 있는 ESS(에너지저장장치, Energy Storage System)배터리 화재 사고 중 LG화학 배터리 사고 제품이 모두 특정시기, 특정 공장에서 만들어진 제품인 것으로 밝혀졌다.

8일 정·재계에 따르면 지난 7일 열린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산업통상자원부 국정감사에는 김준호 LG화학 부사장, 임영호 삼성SDI 부사장 등이 ESS배터리 화재 사고와 관련해 증인으로 출석했다.

앞서 6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이훈 더불어민주당 의원(서울 금천구)은 수개월째 배터리 사고의 원인과 정부 조사발표에 대한 추적 조사를 실시해 그 결과를 밝힌 바 있다.

이훈 의원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우선 삼성SDI가 제조한 배터리 및 배터리시스템의 경우 발화원인이 비교적 간단해 민관합동조사위가 제시한 배터리 보호시스템 내 DC지락 단락 장치(랙 퓨즈)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해 전원장치가 파손되고 버스바(전기적인 연결을 가능하도록 하는 막대형의 전도체)가 이탈하고 배터리보호시스템 외함을 타격해 추가 단락이 생겨 화재로 이어지는 현상이었음을 재확인했다. 조사위 발표 전후로 삼성SDI는 랙퓨즈를 타 제품으로 전량 바꾸는 조치를 취했다.

이 의원은 LG화학 제품에서 발생한 ESS배터리 화재에 대해 지적하고 있다.

전체 화재 26건 중 LG화학 배터리의 화재사고 건수는 총 14건으로 54%를 차지한다. 그런데 특이점은 14건 화재 모두 특정시기, 특정 공장에서 만들어진 제품이라는 것이다. 2017년 2분기부터 4분기 동안 LG화학 중국 남경공장에서 만들어진 초기 물량이다.

LG화학 제품 화재 중 2018년 이후에 생산된 제품은 단 한 번도 화재가 발생하지 않았다. 만약 열악한 설치환경과 배터리시스템의 문제가 아닌 PCS 등의 문제였다면 2018년 이후 제품에는 왜 단 한 번의 화재도 일어나지 않았는지 합리적인 의심이 가능한 대목이라고 이 의원은 설명했다.

이를 토대로 이 의원은 이 시기에 만들어진 LG화학의 배터리 제품에 확실히 문제가 있다고 말해도 무리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의원은 그 근거로 총 9건의 화재가 일어난 삼성SDI의 경우 ‘14년 3분기(1건), ‘15년 3분기(1건), ’15년 4분기(1건), 16년 4분기(1건), 18년 2분기(4건) 등 제조일자가 다양했으나, LG화학은 2017년 2~4분기 중국공장 초기모델에서만 화재가 났다고 설명했다.

지난 8월 30일 충남 예산 소재 태양광발전소 ESS배터리 화재 사고 당시에도, LG화학이 사고 이전에 이곳을 방문해 배터리셀 하나하나를 점검해 문제가 될 만한 셀들을 찾아 새 것으로 교체를 해주고 전력변환장치인 PCS도 점검을 마쳤었다.

당시 LG화학 담당자들도 이 발전소만큼은 화재가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확신했으나 결국 사고가 발생했다. 이 부분이 배터리가 당초 생산과정 당시부터 문제가 있다는 점을 간접적으로 증명하는 부분이라고 이 의원은 설명했다.

이 의원은 이번 조사과정에서 LG화학에게 2017년 생산된 ESS배터리에 대한 자발적 리콜을 요청했지만 관련 답변을 받지 못했다고 한다.

이 의원은 “LG화학이 답변을 하지 않는 데에는, 리콜을 진행하면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 판매된 물량까지 리콜을 해야 해 약 1500억원의 추가비용과 신인도 추락을 우려하는 것 같다”면서 “특정시기 생산된 관련 배터리가 전국에 198개소나 더 있는 상황에서, 지금이라도 자발적 리콜을 하는 것이 당장의 손해보다 미래의 신뢰와 세계시장 점유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7일 열린 국감장에서도 이와 같은 맥락의 질의가 이어졌다. 이에 대해 김준호 LG화학 부사장은 “문제가 됐던 배터리들이 주로 난징공장에서 제조한 것이 맞지만 민관협동 조사위원회에서 발표했듯 화재에 직접적으로 관련된 원인은 아니다”라면서 “현재 유관기관과 실증재현실험을 하고 있는 만큼 연말까지 원인이 밝혀지는 대로 조치할 것”이라고 말했다.

LG화학 관계자는 <뉴스락>과의 통화에서 “LG화학이 제품 결함을 숨기거나 교체를 회피하는 게 아니라 정확한 원인을 파악해 동일한 이슈가 없도록 하는 것과 실사용자의 추가적인 피해를 없애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다”면서 “이에 최근 발생한 화재의 경우 아직 원인이 나오지 않았지만, 선제적 조치로 2017년 남경공장산 배터리를 포함한 사이트는 70%로 제한가동 중이며 손실비용에 대해 당사가 부담하고 있다”고 말했다.

LG화학 관계자는 이어 “현재 진행 중인 원인 규명활동은 정밀실험 및 분석은 물론, 사이트에서보다 더 가혹한 환경에서의 시험까지 포함해 올해 말을 시한으로 진행하고 있다”면서 “이 결과에 따라 필요한 조치를 취할 계획이며, 만약 명확한 원인 규명이 되지 않더라도 교체를 포함한 보다 적극적인 대응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의원들이 주장한 자발적 리콜 여부에 대한 질문에 관계자는 “배터리가 소비재는 아니기 때문에 리콜의 개념이 아닌 교체 등으로 관련 조치를 진행할 수 있다는 것”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