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락] '농민을 위한 금융' 농협이 농기계 국산화에 앞장서지는 못할망정 고가의 전범기업 제품을 수백개 보유해온것 으로 드러나 빈축을 샀다. 

8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윤준호 의원(더불어민주당, 부산 해운대 을)은 농협이 보유한 무인헬기의 약 90%가 일본 전범기업인 야마하(YAMAHA)사의 제품이라고 밝혔다.
 
일본 야마하사는 2012년 국무총리실에서 발표한 299개 전범기업 중 하나로 태평양전쟁 당시 군용 가구와 전투기용 프로펠러 등을 납품한 기업으로 알려져있다.

농협경제지주가 제출한 ‘농협 무인헬기 제조사별 보유현황 및 사고내역’자료에 따르면, 현재 농협에서 사용 중인 무인헬기는 총 3종류로, 일본 야마하에서 제작한 FAZER와 RMAX, 그리고 국내 성우엔지니어링에서 만든 REMO-H가 있다.
 
농협에서 보유한 야마하의 무인헬기는 2017년 178대에서 2019년 7월까지 188대로 늘었으며, 성우엔지니어링의 무인헬기는 22대에서 21대로 줄었다.

일본 야마하의 무인헬기 FAZER 한 대당 가격은 1억 9800만원, 국산 성우엔지니어링의 무인헬기 REMO-H는 한 대당 1억 5000만원으로 4800만원 더 비싸다.
 
게다가 국산 무인헬기 REMO-H의 경우 2018년 한 대당 평균 수리비용은 2353만원인 반면, 일본산 무인헬기의 평균 수리비용은 FAZER 3443만원, RMAX 3077만원으로 30~50%이상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농협중앙회 측은 국산 무인헬기가 일본산보다 낮은 가격과 유지수리가 낮은데도 사용이 늘어나지 않는 점에 대해 국산 무인헬기의 인지도가 낮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무인헬기의 구매선택은 각 지역농협에서 개별적으로 결정하고 있는 사항이라 농협중앙회에서도 어쩔 수 없다는 입장이다.
 
윤준호 의원은 “전 국민이 일본제품 불매운동에 동참하는 상황에서 농민을 대표하는 농협이 최근 일본 이세키(ISEKI)사 이앙기 150대 구입에 이어, 농협보유 무인헬기의 90%를 일본 전범기업 제품으로 사용하는 것은 국민정서에 위배되며, 농민들의 일본 농기계 구매 반대 여론에도 반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윤 의원은 “국산 무인헬기는 순수 국내기술로 연구·개발해 최신 성능과 낮은 유지보수비용이 들어 농업소득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강점이 있다. 농협은 각 지역농협들에게 국산 무인헬기 사용을 장려하고, 농기계 국산화 확대를 위해 노력해야한다”고 덧붙였다. 

자료-표/윤준호 의원실 제공
자료-표/윤준호 의원실 제공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