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락 황동진 기자]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2월 탄핵 결정이 사실상 무산되면서 판결 지연 가능성이 커진 가운데,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3당은 탄핵안 가결 당시의 '야권공조' 복원 필요성에 한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추미애, 국민의당 박지원,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헌재의 탄핵심판과 특검 연장 문제에 대한 대책 논의에 나섰다.

이 자리에서 야3당 대표는 지난해 12월초 탄핵안 가결을 위해 야3당이 촛불집회 참석을 당론으로 결정했던 것처럼 '야권공조'를 복원, 헌재의 조속한 탄핵안 인용을 압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추미애 대표는 "지난 12월 탄핵 직전 탄핵 찬성여론은 78%대였고, 국회는 정확하게 78%의 찬성률로 탄핵안을 가결시켰다. 해가 바뀐 올해에도 탄핵 찬성여론은 78%를 유지되고 있다"며 "어떤 사안에 대해 이렇게 일관되고 견고한 여론이 뒷받침된 적이 있느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그만큼 절박하고 시급한 상황이란 것을 국민 모두가 공감하고 있다는 것"이라며 "헌재 역시 주권자인 국민의 민심에 어긋나지 않을 것이라 확신한다"고 헌재를 압박했다. 그는 "다시 한 번 헌재의 조기심판, 특검 기간연장을 위해 야3당이 힘을 모으겠다"며 "민주당은 대보름 촛불과 함께 촛불민심이 하나도 흔들리지 않았음을 박 대통령과 그 호위세력들에게 분명히 경고하겠다"고 강조했다.

박지원 대표 또한 "탄핵은 인용돼야 하고, 특검의 수사기간은 연장돼야 한다"며 "박 대통령은 헌재에 꼼수를 부릴 게 아니라 마지막까지 추하지 않은 모습을 국민에게 보여주는 것이 최소한의 도리"라고 지적했다.그러면서 "국민 10명 중 8명이 대통령 탄핵을 기정사실화하고 있다"며 "헌재는 박 대통령 측의 꼼수에 넘어가지 말고 국민이 원하는대로 탄핵안을 인용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헌법은 대한민국이다. 대한민국이 위기에 처했다고 한다면, 헌재는 대한민국을 위기에서 구해주는 것이 헌법을 지키는 길"이라며 "박 대통령의 탄핵은 헌재에서 빠른 시일 내에 인용돼야 하고 특검의 수사기간 연장을 통해 국민적 의혹을 말끔하게 씻어줘야 한다"고 덧붙였다.

심상정 대표는 "박한철 소장은 '이정미 재판관 퇴임 전까지 심리를 마치지 않으면 결과가 왜곡될 수 있다'고 의미심장한 말을 남기지 않았느냐"며 "설마가 아니라 모든 것이 그 말대로 돌아가고 있지 않나 걱정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박 대통령의 열성 지지층이 조직적으로 동원되고, 새누리당이 바람잡이를 하면서 '탄핵기각'을 외치고 있다. 이 모든 것이 박 대통령이 탄핵을 기각하고 직무를 복귀하려는 생각이 아니겠느냐"며 "야3당의 탄핵공조를 시급하게 복원해야 한다. 바른정당까지 함께 모두 힘을 합해 탄핵안이 인용될 때까지 총력전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