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정규재tv 화면캡처

박근혜 대통령 측은 8일 대면조사 일정이 언론에 보도된 것과 관련해 박영수 특별검사팀에 강력한 항의의 뜻을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 대통령에 대한 대면조사도 당초 9일에서 일정을 연기하겠다고 통보했다.

박 대통령 측 관계자는 이날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특검은 그동안 피의사실을 누설하고 심지어 수사기록이나 증거물을 통째로 언론기관에 유출해 왔다"며 "이번 특검의 대통령 대면조사 일정 누설 역시 특검보 중에 한 사람이 특정 언론에 누설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대통령 변호인단은 그동안 특검의 피의사실 유출로 인한 관계자 명예훼손 등 인권침해 사례와 신뢰할 수 없는 특검의 태도에 대해 강력 항의를 했다"고 전했다.

대면조사 시점과 장소를 놓고 줄다리기를 해 온 박 대통령 측과 특검은 날짜는 9일, 장소는 청와대 경내라는 합의를 이루고 구체적인 방법 등에 대해 막판 조율을 벌이는 상황이었다.

이 과정에서 박 대통령 측은 비공개 대면조사를 강하게 요구했다. 현직 대통령에 대한 대면조사 과정이 세세하게 언론에 공개되는 것이 모양새가 그다지 좋지 않은데다가 세부 진술 내용이 알려질 경우 여론이 더 악화될 수 있다는 이유로 보인다.

이런 가운데 특검은 전날 '10일 언저리'라는 구체적인 날짜를 발표했다. 특히 일부 언론에서는 오는 9일 청와대 비서동인 위민관에서 대면조사가 이뤄질 것이라는 구체적인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그러자 특검은 해당 보도의 출처가 자신들이 아니라고 부인했지만 박 대통령 측은 특검이 언론에 대면조사 일정과 장소를 유출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맞받아친 것이다.

가뜩이나 박 대통령 측은 특검이 박 대통령에 대한 뇌물죄와 블랙리스트 수사를 하는 과정에서 언론 브리핑을 통해 일방적인 피의사실 공표가 이뤄지고 있으며 이로 인한 여론몰이가 심각하다는 불만을 갖고 있었다. 이런 가운데 비공개로 논의 중이던 대면조사 일정까지 새어나가면서 박 대통령 측은 격앙된 분위기다.

특히 박 대통령 측은 지금처럼 양측 간에 신뢰가 깨진 상황에서는 대면조사가 이뤄지더라도 특검이 박 대통령에게 불리한 진술들만을 흘리면서 '언론플레이'에 나설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박 대통령 측 관계자는 "헌정사상 첫 현직 대통령에 대한 대면조사여서 모든 것을 비밀리에 하면서 아주 신중하고 정확하게 합의를 해서 얘기를 하기로 한 상황이었다"며 "비공개냐 공개냐 하는 세밀한 부분까지도 합의를 진행 중이었는데 그것을 먼저 깨버린 것으로 특검을 더 이상 믿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박 대통령 변호인단은 특검에 9일 대면조사 일정을 연기하겠다고 통보했다고 이 관계자는 전했다. 조율이 신속히 이뤄지면 오는 10일께 대면조사가 진행될 수도 있겠지만 현재 분위기에서는 가능성이 크지 않아 다음주로 넘어갈 것이란 관측이다.

일각에서는 대면조사 자체가 무산된 것 아니냐는 전망도 나오지만 박 대통령이 특검 조사는 반드시 응하겠다는 뜻을 여러 차례 밝힌 만큼 대면조사 자체를 거부하지는 않을 것이란 관측이 많다.

박 대통령 측은 일단 이번 조사 일정 유출과 관련한 특검의 대응에 따라 향후 대면조사 일정을 다시 협의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박 대통령 측 관계자는 "우리가 강력히 항의한 것에 대해서 특검이 어떻게 나오는지에 따라 앞으로의 일정이 어떻게 잡힐 것인지 논의될 것"이라며 "그러나 이런 상황이면 당장 내일(9일)이나 모레(10일) 대면조사가 실시될 수 있겠냐"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