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 CSP제철소 전경. 사진 동국제강 제공
 브라질 CSP제철소 전경. 사진 동국제강 제공

[뉴스락] 포스코건설(사장 이영훈)이 동국제강 등과 합작투자해 시공한 '브라질 CSP제철소' 건립 사업과 관련해 브라질 현지 사정당국이 최근 수사에 착수했다는 소식이 전해져 재계와 업계 이목을 끈다. 

현지 언론은 지난 9월 포스코건설 등 한국회사들이 CSP 건설 계약과 관련한 장비 및 투입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 출국했다는 내용을 세차례 연속 보도했다.

[뉴스락 사전] 브라질 CSP제철소는...
브라질 북동부에 위치한 세아라주(ceara) 뻬쎙(Pecem) 산업단지에 조성된 브라질 CSP 제철소는 사업비 규모만 5조원이상의 매머드급 사업으로 단일 제철 플랜트 공사 사상 최대규모로 평가 받았다. 
사업은 현지 광산업체 발레(vale)가 50% 지분을 투자하고 나머지는 동국제강 30%, 포스코건설이 20% 각각 투자참여했다. 
지난 2012년 7월 착공에 들어가 2015년 건립완공했으며, 준공 후 3년만에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지난 9월 12일 브라질 현지매체 북동부 일보(Diário do Nordeste, 지아리우 두 노르데스치) 보도 
지난 9월 12일자 브라질 현지매체 북동부 일보(Diário do Nordeste, 지아리우 두 노르데스치) 보도 일부 화면 캡쳐.  

◆ 브라질 언론, 포스코건설 브라질 CSP 제철소 관련 현지 검찰 수사 소식 세차례 연속 보도 

6일 브라질 현지매체 지아리우 두 노르데스치(북동부 일보, Diário do Nordeste) 및 관련 업계 등에 따르면 최근 브라질 연방 검찰은 포스코건설이 브라질 CSP제철소의 건립 과정에서, 협력·하청업체를 상대로 한 갑질과 일부 포스코건설 임원의 횡령 의혹 등에 대해 수사 중이다. 

현지 매체 보도 등에 따르면 포스코건설은 시공 과정에서 하도급업체 브라코건설 등을 상대로 부당한 갑질 횡포를 부렸다. 자재단가를 일방적으로 높인다거나 비용을 전가하는 등 범법행위를 일삼았으며, 하청 근로자들을 상대로도 갑질을 해 브라질 노동법과 사회 보장법 등 관련법을 어긴 혐의로 브라질 연방검찰이 수사에 나섰다고 전했다. 

특히 수사 과정에서 포스코건설 임원 4명을 포함 관계자 8명은 세금탈루, 외화밀반출, 자금 횡령 및 은폐 혐의까지 조사를 받았으며, 일부는 검찰 조사를 받던 중 한국으로 도피했다고 전했다. 

현지 매체는 포스코건설로부터 갑질 횡포 등을 당했다고 주장한 브라코건설이 지난 2015년 고발장을 접수한데 이어 2017년에는 브라질 북동부에 위치한 세아라 연방 검찰청에 고발을 했고, 현재 사건은  브라질 북동부의 페르남부쿠(Pernambuco)주 제 5지구 연방 법원에서 재판이 진행 중이라고 전했다. 

이 사건과 관련해 현지 언론 보도 이후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도 비슷한 내용의 글이 게재돼 이목을 끈다.  

자신을 브라코건설 소속 관계자라고 소개한 A씨는 지난 9월 30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포스코건설이 각종 갑질 행위를 일삼았다”면서 “포스코건설 피의자 임원 4명이 2년간 출국정지 상태였지만 가족 방문을 이유로 임시 출국 허락이 된 이후 한국으로 도피했다”고 주장했다. 

청와대 국민 게시판에 올라온 포스코건설 브라질 CSP 제철소 건립 과정에서 갑질 의혹 제기 내용.
지난 9월 30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은 포스코건설이 브라질 CSP 제철소 건립 과정에서의 하청업체를 상대로 갑질을 일삼았다고 의혹이 제기돼 이목을 끌었다. 사진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일부 화면 캡쳐. 

◆ 청와대 국민청원게시판까지 올라온 의혹....포스코건설 "사실무근" 일축 

일각에서는 이번 사건이 포스코건설의 베트남 비자금 조성 의혹 사건 등을 비롯해 각종 의혹을 낳은 포스코건설 해외 사업 논란과 유사하다고 지적한다. 

포스코건설은 지난 2015년 3월 베트남 사업장에서 협력·하청업체들로부터 대금을 돌려받는 수법 등으로 40억원 가량 횡령한 혐의와 100억원대의 비자금 조성 혐의로 검찰 압수수색을 받았다. 그 해 1심 법원은 포스코건설 전 베트남법인장 박모씨에게 징역 2년 6개월 실형을 선고했다.

이와 관련해 추혜선 정의당 의원은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포스코건설의 해외 건설 사업과 관련 회계 부정 의혹을 제기하며, 브라질 CSP제철소 역시 포스코건설은 사업 손실액 1천억원을 뒤늦게 회계 반영하고 정정 공시를 하는 등 분식회계 의혹 등을 제기하며 금융당국의 강력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촉구하기도 했다. 

당시 윤석헌 금감원장은 추 의원의 지적에 대해 “포스코의 회계에 대한 감리를 포함해 배임 혐의가 있는지 살펴보겠다”고 답했다.

포스코건설 관계자는 <뉴스락>과의 통화에서 “사실무근이다. 이미 예전에 끝난 일들이고 아무 문제 없었다” 라며 “몇몇 언론에서 브라질 CSP제철소 관련 예전 일을 다시 끄집어 내는 것이고 우리 입장도 제대로 반영되지 않기에 굳이 해명할 것도 없다”고 일축했다.

동국제강 관계자는 <뉴스락>과의 통화에서 “작년 기준 브라질 CSP 제철소 사업이 흑자 전환했다”면서 “동국제강은 따로 브라질 현지 검찰 조사를 받고 있는 상황은 아닌 걸로 안다”고 말했다. 

<뉴스락>은 브라질 현지 수사 진행 사항 등을 확인하기위해 주한 브라질 대사관, 브라질 대한민국 대사관에 여러차례 연락을 취했지만 끝내 답변을 얻지 못했다. 

자료 동국제강 제공.
자료 동국제강 제공.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