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크, New 신용평가 ‘T스코어’와 ‘대출 비교 서비스’ 동시 출시
상태바
핀크, New 신용평가 ‘T스코어’와 ‘대출 비교 서비스’ 동시 출시
  • 조한형 기자
  • 승인 2019.11.20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핀크 제공.
사진 핀크 제공.

[뉴스락] 핀테크 기업 핀크(Finnq, 대표 권영탁)가 신용등급(CB등급) 4등급 이하 고객을 위한 대안적 신용평가 방식의 ‘T스코어’와 이를 기반으로 맞춤 대출상품을 중개하는 ‘대출 비교 서비스’를 동시에 선보이며 기존 금융산업 내 신용평가와 대출 서비스의 판을 뒤집었다.

핀크는 금융 정보만을 반영했던 기존 신용평가에서 벗어나 금융 이력 부족자도 쉽고 빠른 대출 이용 및 금리와 한도 혜택까지 받을 수 있도록 이번 혁신 금융 서비스를 선보였다.

‘핀크 T스코어’는 새로운 방식의 신용평가로, 휴대폰 이용 정보를 통신점수로 산출한 후 금융기관에 제공해 신용등급과 함께 대출심사에 반영하도록 했다. 

신용평가사의 신용점수와 통신데이터가 결합하면 신용등급 상승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만약 통신점수가 낮더라도 신용등급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통신점수는 SK텔레콤 고객이라면 누구나 핀크 앱을 통해 바로 조회 가능하다. 통신사 ▲가입, ▲요금, ▲이용 등의 정보에 따라 결정되며, 점수 별 최대 1.0%의 대출금리 우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핀크 대출 비교 서비스’는 같은 상품이어도 통신점수에 따라 금리가 달라지는 맞춤형 대출상품을 중개한다. 통신점수 확인 후 핀크와 제휴를 맺은 금융기관을 선택해 대출 여부 및 한도, 금리를 조회하면 된다. 

상품은 물론, 점수 별 우대금리 혜택을 바로 확인하고 신청까지 한 번에 가능해 간편하다. 현재 ▲광주은행, ▲스마트저축은행, ▲한국투자저축은행과 제휴 중이며, 12월 내로 총 6개의 금융기관과 추가 제휴를 맺는다. 핀크는 다양한 금융사와의 협업을 지속 확대하며 고객 선택의 폭을 넓힐 계획이다.

두 서비스 모두 조회를 진행하더라도 신용등급 하락 등의 불이익은 없다.

핀크 권영탁 대표는 “사회초년생, 주부 등 금융 정보가 없어 대출을 받지 못하거나 이자 부담이 컸던 신 파일러(thin-filer)도 통신점수로 대출 이용은 물론 금리와 한도 혜택까지 받을 수 있게 했다”며, “이번 서비스가 고객 편의와 혜택은 물론 금융의 사회적 가치를 실천하며 ‘포용적 금융 환경’을 조성하기에 앞으로도 핀테크 시장을 리딩할 혁신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핀크는 지난 5월 금융위원회로부터 통신데이터 등 비금융정보를 활용한 ‘대출 비교 서비스’ 관련 혁신 금융 서비스로 지정 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