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은 기사 내용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없음. 사진 픽사베이 제공
사진은 기사 내용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없음. 사진 픽사베이 제공

[뉴스락] 문재인 대통령 주재 하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및 전 부처가 ‘인공지능(AI) 국가전략’을 발표했다.

17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부)는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제53회 국무회의에서 전 부처가 참여해 마련한 ‘AI 국가전략’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전 세계는 AI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해 산업과 사회(삶) 전반에 걸친 거대한 문명사적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이와 같은 변화의 속도와 폭은 앞으로 더욱 빨라지고 광범위해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범국가 차원의 철저한 준비가 요구되는 상황이다.

이에 정부는 지난 6월부터 학계·산업계 등 민간 전문가와 수차례 논의를 거쳤으며, 과기정통부를 비롯한 전 부처가 모두 참여해 이번 전략의 주요내용을 확정했다.

또한, 글로벌 AI 선도국과의 격차를 조속히 해소해 AI 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우리 고유의 전략을 마련했다.

이번 전략은 우리의 강점을 살려 잘할 수 있는 분야에 선택과 집중을 추구하는 동시에, AI 기술·산업의 경쟁력 강화뿐만 아니라 사람 중심의 AI 실현을 위한 추진과제들을 균형있게 담은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정부는 ‘IT 강국을 넘어 AI 강국으로’를 비전으로, 2030년까지 ▲ 디지털 경쟁력 세계 3위, ▲ AI를 통한 지능화 경제효과 최대455조원 창출, ▲ 삶의 질 세계 10위를 위해, 3대 분야의 9대 전략과 100대 실행과제를 마련했다.

주요내용은 ▲ 세계를 선도하는 AI 생태계 구축(AI 인프라 확충, AI 기술경쟁력 확보, 과감한 규제혁신 및 법제도 정비, 글로벌을 지향하는 AI 스타트업 육성) ▲ AI를 가장 잘 활용하는 나라(세계 최고의 AI 인재 양성 및 전 국민 AI 교육, 산업 전반의 AI 활용 전면화, 최고의 디지털 정부 구현) ▲ 사람 중심의 AI 구현(포용적 일자리 안전망 구축, 역기능 방지 및 AI 윤리체계 마련) 등이다.

과기부 관계자는 “정부는 대통령 직속의 현 4차산업혁명위원회를 AI의 범국가 위원회로 역할을 재정립해 이번 전략의 충실한 이행을 위한 범정부 협업체계를 구축해 나갈 방침”이라며 “특히, 대통령 주재 전략회의를 개최해 전 국민 교육, 전 산업 AI 활용 등 범정부적 과제의 실행력을 확보하고, 대국민 성과 보고대회도 병행해 국민의 참여와 성과 확산에도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