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입법조사처, ‘인공지능 기술·활용·인재 현황과 시사점’ 보고서 발간
상태바
국회입법조사처, ‘인공지능 기술·활용·인재 현황과 시사점’ 보고서 발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락] 국회입법조사처는 31일 ‘인공지능 기술·활용·인재 현황과 시사점’에 관한 ‘지표로 보는 이슈’ 보고서 제149호를 발간했다.

지난 17일 발표된 범정부 인공지능(AI) 종합계획인 ‘인공지능 국가전략’ 본격 추진에 앞서 국가전략의 핵심 기반인 인공지능 기술·활용·인재의 수준을 분석하고 이에 따른 대응 방안을 모색했다.

분석 결과, 기술 측면에서 인공지능 기술 수준은 미국 대비 81.6%로 중국과 일본보다 낮고, 인공지능 관련 기술인 빅데이터 기술 수준은 미국 대비 83.4%로 중국·일본보다 낮지만, 응용SW의 기술 수준은 미국 대비 86.6%로 중국·일본보다 높은 상황이다.

활용 측면에서 국내 사업체의 인공지능활용 비율은 0.6%에 불과하며 정부의 인공지능 도입 준비도 수준은 전세계 26위로 크게 낮았다.

인재 측면에서 전세계 인공지능 핵심인재 500명 중에서 우리나라 출신자 비율은 1.4%이고, 전문인력 2만2400명 중에서 우리나라에서 활동하는 인력은 1.8%에 불과했다.

국회입법조사처 관계자는 “경쟁국에 비해 뒤쳐진 인공지능 기술·활용·인재 수준을 전면적이고 지속적으로 높이기 위한 집중적인 정책 추진이 필요하다”면서 “또, 응용SW 등 우리나라가 상대적 우위를 갖고 있는 부분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육성하는 틈새시장 전략을 동시에 추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