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치훈 삼성물산 이사회 의장. 사진 삼성물산 제공
최치훈 삼성물산 이사회 의장. 사진 삼성물산 제공

[뉴스락]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최치훈 삼성물산 이사회 의장(당시 건설부문 대표)을 소환하면서, 최종 칼끝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향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12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경제범죄형사부는 지난 11일 최치훈 의장을 소환, 2015년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이전에 삼성물산의 가치가 하락했던 점 등을 조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양사가 합병하는 과정에서 이재용 부회장이 지분을 보유한 제일모직에 합병비율을 유리하게 가져가기 위해, 삼성물산이 자사 가치를 고의로 떨어뜨렸다고 보고 있다.

2015년 5월 합병 결의 이전 삼성물산은 아파트 공급을 300여 가구만 했다가, 합병 결정 뒤인 7월 이후 서울에만 1만994가구를 공급할 계획임을 밝혔다.

또, 합병 결의 이전에 2조원대 카타르 복합화력발전소 공사를 따내고도 이를 합병 뒤인 7월말 공개했다. 이러한 영향 등으로 인해 삼성물산의 2015년 상반기(1~6월) 매출액은 12조280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 감소했다.

자사 아파트 브랜드 ‘래미안’ 매각설까지 돌아 주가가 4월 중순 이후 하락했다. 결국 자본시장법 규정에 따라 이사회 직전 1개월 주가를 기준으로 삼성물산-제일모직은 (제일모직)1 대 (삼성물산)0.35의 비율로 합병했다.

당시 이 부회장은 제일모직 지분을 23.2% 보유하고 있었고 삼성물산의 지분은 갖고 있지 않았는데, 이 합병으로 인해 통합된 삼성물산의 지분 16.5%를 보유(최대주주)하게 되면서 그룹 핵심인 삼성전자에 대한 지배력을 강화할 수 있었다.

검찰은 최치훈 의장을 소환하기에 앞서 장충기 전 삼성 미래전략실 차장(사장), 최지성 전 미래전략실장(부회장), 김종중 전 미래전략실 전략1팀장(사장) 등을 소환해 조사를 진행한 바 있다.

이들은 2015년 합병 당시 삼성의 컨트롤타워였던 미래전략실의 주축들로 합병 과정을 주도한 혐의를 받고 있어, 추후 검찰 수사의 종착역이 이재용 부회장이 될 것이란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해 삼성물산 관계자는 <뉴스락>과의 통화에서 “검찰 조사에 성실히 임하고 있는 상황이며, 현재 조사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 회사가 따로 밝힐 입장은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