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백화점 강남점 전경/사진=롯데쇼핑 제공
 롯데쇼핑의 지난해 매출액이 17조 6,328억원(전년대비-1.1%), 영업이익은 4,279억원(전년대비 -28.3%)의 실적을 기록했다. 사진 롯데쇼핑 제공

[뉴스락] 롯데쇼핑의 지난해 매출액이 17조 6,328억원, 영업이익은 4,279억원의 실적을 기록했다.

지난해 총 매출액은 온·오프라인 시장간 경쟁 심화와 국내 소비 경기 부진의 힘든 여건으로 인하여 매출과 이익이 감소했다.

백화점의 경우 연간 매출 3조 1,304억원, 영업이익 5,194억원 실적을 기록해 4분기 국내 소비 경기 부진 속에서도 매출 8,662억원, 영업이익 1,825억원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연간 22.3%, 4분기 34.5% 신장했다. 

국내백화점은 해외패션 상품군 중심으로 매출이 상승했으나 겨울 아웃터 등 의류 판매 부진으로 전체매출은 소폭 감소했다.

다만, 해외백화점은 영업종료(텐진 문화중심, 웨이하이점 ’19.3월) 영향으로 영업적자 대폭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쇼핑은 30대 밀레니얼 고객 확보를 위한 해외패션, 새로운 컨텐츠 중심의 체험형 MD를 강화할 계획이다.

할인점은 연간 매출 6조 3,306억, 영업이익 -248억원으로 적자로 전환했다. 4분기의 경우 매출 1조 4,739억원으로 영업이익은 -227억원으로 적자가 대폭 확대 됐다. 국내 할인점은 업태의 부진이 지속되며 매출 부진으로 영업적자가 확대된 반면 베트남과 인도네시아 등 해외 기존점 매출은 8.9% 증가 했다. 영업이익은 -4.6% 감소했다.

해외점포 감가상각 내용연수 변경에 따른 19년 감가상각비 증가분이 일시에 반영돼 영업이익이 감소했다.

롯데쇼핑은 향후 적자 점포에대한 강력한 구조조정 및 저수익 구조의 사업의 재검토를 진행하고 신선 신품 중심의 그로서리 전문몰로 매장 구조를 혁신한다는 계획이다.

또, 점포 기반 배송을 도입, 전점 물류기지화를 추진한다.

전자제품전문점(하이마트)의 경우 연간 매출액 4조 265억원, 영업이익 1,099억원 기록했다. 국내 가전시장 성장률 둔화로 인하여 4분기 매출액은 -2.6% 감소했다. 

금년 오프라인 비효율 점포 폐점(11점)과 점포 대형화를 통한 점포 효율화하여 수익성을 개선했다. 롯데쇼핑은 프리미엄 중심 MD를 강화해 가전과 라이프스타일 상품을 제안하는 메가스토어와 프리미엄 가전매장 확대 39개 점포까지 확대 할 계획이다.

롯데슈퍼는 연간 매출 1조 8,612억원, 영업이익 -1,038억원의 실적 기록했다. 폐점 및 점포 리뉴얼로 인한 영업일수 감소 등으로 4분기 매출액은 4,377억원, 영업이익은 -428억원을 기록했다. 

롯데쇼핑은 향후 적극적인 구조조정 통하여 직영 사업 적자를 축소. 프리미엄급 상품과 일반상품 밸런스 개선, 온라인 물류센터인 프레시센터 자동화, 프리미엄 푸드마켓 확장 등으로 매출 및 영업이익을 지속 개선시켜 나갈 계획이다.

롯데쇼핑 IR관계자는 “19년은 전반적인 국내 소비경기 악화와 온-오프라인 시장간의 경쟁이 심화되며 어느 때보다 어려운 시기였지만 백화점은 국내외 비효율 점포를 선제적인 구조조정으로 인해 영업이익에서 22.3% 신장하는 등 비교적 선방했다”라며 “올해는 백화점, 마트, 슈퍼 등 점포의 수익성 기준으로 추가적인 효율화 작업을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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