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유신·안정민·정보라·조미라 지음 / 286쪽 / 학이시습 발행 [뉴스락]
박유신·안정민·정보라·조미라 지음 / 286쪽 / 학이시습 발행 [뉴스락]

[뉴스락] "미래 직업이 인공지능에 의해 대체될 가능성은 얼마나 될까요?” 라는 질문에 교사들은 어떻게 대답해야 할까? 

인류는 현재 '4차 산업혁명'의 한가운데서 전통적인 '인간' 개념이 도전받고 재정의되는 경험의 파도를 마주하고 있다. 

포스트휴먼과 공존하는 인공지능 시대로 접어드는 우리 사회가 가장 먼저 대비해야 할 분야는 교육이다. 

교육은 미래를 염두에 두고 이루어지는 행위이며 공동체 구성원들이 미래 사회의 시민으로서 역량을 갖추도록 돕는 것이 목표이기 때문이다. 

이 책은 인공지능 시대를 마주한 교사들이 그대로, 곧바로 활용할 수 있는 수업 지도서다. 

이 책은 생명 연장, 인공 생명, 새로운 형태의 노동, 로봇 윤리, 가상현실, 빅데이터 등 포스트휴먼과 관련된 아홉 가지 교육 주제를 선정하고 주제별로 학습 목표, 핵심 역량, 관련 교과 성취기준, 평가 목표와 기준, 수업 자료를 제시한다.

수업 자료는 교사를 위한 주제별 배경 지식은 물론 학생들에게 제시할 수 있는 문헌 자료와 시청각 자료를 포함한다.

수업에서 곧바로 활용할 수 있는 ‘활동’ 부분은 기본 활동, 심화 활동, 탐구 활동, 적용 활동으로 나뉘며 각각 질문과 예시 답변, 토론 주제, 참고할 만한 신문 기사나 동영상 자료를 담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