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진 뉴스락 DB.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진 뉴스락 DB.

[뉴스락]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를 통해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비율을 조정하고 이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승계에 유리하게 활용했다고 의심하고 있는 검찰의 삼성 수사가 종착역을 향해 달려가고 있다. 이 부회장 소환이 멀지 않았다는 분석이 나온다.

12일 서울중앙지검 경제범죄형사부(부장검사 이복현)는 김종중 전 삼성미래전략팀장(사장)을 재소환해 조사를 진행했다.

1년 6개월간 수사를 진행해온 검찰은 김 전 사장을 상대로 2015년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과정에 대한 막바지 조사를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검찰은 김 전 사장 외에도 최지성 전 삼성미래전략실장(부회장), 장충기 전 삼성미래전략실 차장(사장), 최치훈 삼성물산 이사회 의장, 이영호 삼성물산 건설부문 사장, 정현호 삼성전자 사업지원TF장(사장), 김태한 삼성바이오로직스 사장, 고한승 삼성바이오에피스 사장 등 고위 간부와 임직원 수백명을 소환 조사했다.

2018년 11월 금융위원회 산하 증권선물위원회 고발로 촉발된 이번 수사는 삼성바이오로직스의 분식회계와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이 이 부회장 승계와 연관돼 있다는 점을 밝혀내는 복잡한 수사로 장기화됐다.

증선위에 따르면, 삼성바이오로직스는 2015년 말 자회사 삼성바이오에피스에 대한 지배력을 상실했다며 회계처리 기준을 종속회사(단독지배)에서 관계회사(공동지배)로 바꿔 장부상 회사 가치를 4조5000억원 가량 늘렸다.

당시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최대주주는 제일모직(46.3%)이었고, 제일모직의 최대주주가 바로 이 부회장(23.2%)이었다. 회계기준 변경으로 인해 삼성바이오로직스의 가치가 높아지면서 제일모직의 가치 역시 뛰었다.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과정에서 삼성물산의 지분이 없었던 이 부회장은 제일모직 가치 상승으로 2015년 9월, 1(삼성물산) 대 0.35(제일모직) 비율로 합병을 하는 데 성공했다. 이 부회장은 합병 후 삼성물산의 주식 16.5%를 손에 쥐게 됐다.

검찰은 삼성바이오로직스의 분식회계 혐의와 제일모직의 고의 가치 상승 혐의의 연관성을 조사하던 중, 합병 전 삼성물산의 고의 가치 하락 혐의까지 포착했다.

합병 전 삼성물산은 상반기 신규주택 공급량이 300여 가구에 불과했으나 제일모직과의 합병 직후인 같은 해 7월, 서울에만 1만994가구를 공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는 2015년 하반기 서울시 전체 일반분양 물량 중 30%다.

이 같은 정책으로 2015년 1~6월(상반기) 삼성물산의 매출액은 12조2800억원으로 전년보다 11% 감소했다. 주가도 4월 중순 이후 계속 떨어져 합병 당시 낮은 비율을 유지하게 됐다.

검찰은 삼성바이오로직스의 분식회계 및 외부감사법 위반 등 혐의를 넘어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및 이 부회장의 승계 과정 연관성을 규명하는 쪽으로 수사를 확대하기로 결정하고 2018년 11월부터 수사를 이어왔다.

수백명의 임직원을 소환 조사해온 검찰은 현재까지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의혹에 대한 자료를 없애려했던 삼성전자 재경팀 이모 부사장 등 8명을 구속기소해 유죄를 받아내는 데 성공했다.

다만 분식회계를 주도한 혐의를 받고 있는 김태한 삼성바이오로직스 사장에 대한 구속영장은 기각돼 더 윗선에 대한 수사가 지체돼 왔다.

최지성 부회장, 장충기 전 사장, 김종중 전 사장 등 과거 미래전략실 고위 관계자들을 여러 차례 소환해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당시 의사 결정 과정 등에 대해 조사를 진행했다.

올해 2월과 3월, 4월에 걸쳐 최치훈 삼성물산 이사회 의장을 세 차례 소환해 합병 과정에 대한 조사를 진행했으며, 지난 11일에는 삼성바이오로직스 상장 당시 대표 주관사를 맡은 한국투자증권의 유상호 부회장을 소환해 분식회계 등 관련 혐의에 대해 조사하기도 했다.

삼성 수사와 관련된 고위 관계자들이 전부 조사를 받은 가운데 수사의 마지막 단계이자 핵심 인물인 이 부회장 소환만 남았다.

이미 법조계에선 검찰이 이 부회장 소환 일정을 조율하고 있다는 소식도 나오고 있다. 이르면 이번 주 중 소환할 수도 있다는 소문도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해 서울중앙지검 경제범죄수사부 관계자는 <뉴스락>과의 통화에서 “수사 일정이 정해지지 않아 말씀드릴 부분이 없다”고 일축했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