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디폭스바겐, 토요타 등 수입차 1만3964대 결함…국토부 리콜
상태바
아우디폭스바겐, 토요타 등 수입차 1만3964대 결함…국토부 리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교통부 리콜 차량 모습. 실제와 다를 수 있음. 사진 국토부 제공 [뉴스락]
국토교통부 리콜 차량 모습. 실제와 다를 수 있음. 사진 국토부 제공 [뉴스락]

[뉴스락] 국토교통부는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한국토요타자동차㈜, 다임러트럭코리아㈜, ㈜한국모터트레이딩, 대전기계공업㈜에서 수입·판매한 총 18개 차종 1만3964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시정조치(리콜)한다고 22일 밝혔다.

먼저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에서 수입·판매(판매이전 포함)한 ‘A6 40 TDI Premium’ 등 4개 차종 6509대에서 스타터 알터네이터(발전기) 하우징의 내구성 부족으로 균열이 발생하고, 균열의 틈으로 수분이 유입될 경우 내부 합선 및 과열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

‘Tiguan 2.0 TDI’ 등 5개 차종 4083대는 연료공급호스의 제조공정 상 불량으로 균열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연료가 누유돼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으며, ‘벤틀리 벤테이가 V8’ 137대는 연료공급호스 연결부의 내열성 부족으로 엔진 열에 의해 해당 부품이 연화되고, 이로 인해 연료가 누출돼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돼 시정조치(리콜)에 들어간다.

‘A6 40 TDI Premium’ 등은 오는 26일부터, ‘Tiguan 2.0 TDI’ 등은 지난 19일부터, ‘벤틀리 벤테이가 V8’은 7월 1일부터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개선된 부품 교체 등)를 받을 수 있다.

이어 한국토요타자동차에서 수입·판매한 ‘RAV4 하이브리드 AWD’ 등 2개 차종 261대는 앞바퀴 로어 암(자동차 본체와 바퀴를 연결하는 부품)의 내구성 부족으로 균열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로어 암이 파손돼 안전운행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돼 시정조치(리콜)에 들어간다.

해당 차량은 오는 25일부터 한국토요타자동차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개선된 부품 교체)를 받을 수 있다.

다임러트럭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스프린터(중형승합)’ 등 2개 차종 257대는 앞바퀴 흙받이와 브레이크 호스 간 간격 불량으로 두 부품 간 간섭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브레이크 호스가 파손돼 제동 성능이 떨어질 가능성이 확인됐으며, ‘아록스’ 21대는 차량 앞 모서리 부분에 장착된 에어스포일러의 부착 불량으로 주행 중 에어스포일러가 떨어져 주변 차량의 안전운행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돼 시정조치(리콜)에 들어간다.

해당 차량은 지난 19일부터 다임러트럭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점검 후 개선된 부품 교체 등)를 진행하고 있다.

다음, 한국모터트레이딩에서 수입·판매한 ‘야마하 GPD125-A(N-MAX125)’ 이륜차종 2640대는 캠체인 텐셔너 내 부품 결함으로 흡기·배기밸브 개폐가 정상적으로 작동되지 않아 시동 꺼짐이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돼 시정조치(리콜)에 들어간다.

해당 차량은 오는 24일부터 한국모터트레이딩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개선된 부품 교체)를 받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대전기계공업에서 수입·판매한 ‘가와사키 ZX-10R’ 등 2개 이륜차종 56대는 연료분사제어 소프트웨어 오류로 퀵시프터(클러치를 잡지 않고 변속이 가능하도록 한 장치)를 사용해 고단으로 변속 시 리드밸브(미연소 배기가스의 역류를 방지하는 장치)에 높은 압력이 가해져 변형 또는 손상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리드밸브가 제대로 작동되지 않아 고온의 배기가스가 역류해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돼 시정조치(리콜)에 들어간다.

해당 차량은 7월 4일부터 대전기계공업 공식 대리점에서 무상으로 수리(프로그램 업데이트 및 개선된 부품 교체 등)를 받을 수 있다.

이번 결함시정과 관련해 해당 제작사에서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로 시정방법 등을 알리게 되며, 결함시정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국토부는 자동차의 결함으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자동차의 제작결함정보를 수집․분석하는 자동차리콜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누리집(홈페이지)에서 차량번호 및 차대번호를 입력하면 상시적으로 해당차량의 리콜대상 여부 및 구체적인 제작결함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