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 유출 사고 당시 LG폴리머스 공장의 모습. 사진 MBC뉴스 방송화면 캡쳐 [뉴스락]
가스 유출 사고 당시 LG폴리머스 공장의 모습. 사진 SBS 방송화면 캡쳐 [뉴스락]

[뉴스락] 인도 LG폴리머스 공장 화학 가스 유출 사고 조사를 진행한 인도 정부가 사측 책임을 들어 공장 이전을 권고했다. 동시에 관계자를 체포해 경찰 조사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8일 로이터통신·더힌두 등에 따르면, 인도 남부 안드라프라데시 주정부는 지난 7일 성명문을 내고 “21개 주요 원인 가운데 20개가 회사 경영진 책임”임을 지적하면서 “주거지에서 멀리 떨어진 곳으로 공장을 이전하라”고 권고했다.

앞서 지난 5월 7일 안드라프라데시주 비사카파트남에 있는 LG폴리머스 공장에서 독성의 스티렌 가스가 누출돼 수백 명이 병원으로 이송됐고 이 중 12명이 목숨을 잃었다.

LG폴리머스 공장은 LG화학이 1996년 인도 시장에 진출하며 인수한 현지 첫 사업장으로, 그 의미가 더 크다.

가스 누출 사고 직후 인도 주정부는 조사위원회를 구성, 사고 경위를 조사해 어제 발표했다.

조사위는 LG폴리머스 공장이 화학 반응 억제제를 충분히 보유하지 않았고, 스티렌 증기가 탱크 속 자동 중합반응으로 유출된 것이라며 사고 원인을 밝혔다. 그러면서 안전 규칙 미준수, 비상대응 미조치 등을 지적했다.

조사위는 “지난해 12월 저장탱크 설계에 큰 변화가 발생해 탱크 내 순환·혼합시스템에 차질이 생겼다”면서 “올해 4월 24일 탱크에서 초기 중합반응 신호가 있었는데, 공장 측이 이를 경고로 알아채고 시정조치를 했다면 사고를 피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출입문 등 36개 지점에 사이렌이 설치돼 있었지만 비상상황에 울리지 않았다”며 “공장 측이 제때 사이렌을 울렸다면 인근 주민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사위는 또 “부적절한 설계, 노후 탱크 정비 미비, 위험신호 무시 등 21개의 주요 사고원인 중, 20개가 회사 경영진 탓”이라면서 “LG폴리머스 공장 경영진이 사고에 대해 단독으로 책임을 지고, 주거지에서 멀리 떨어진 곳으로 공장을 이전할 것을 권고한다”고 말했다.

한편, 인도 주정부의 사고 조사 결과 발표와 동시에 인도 경찰은 관계자 체포 및 수사에 돌입한 것으로 전해졌다.

안드라프라데시주 비사카파트남의 라지브 쿠마르 미나 경찰청장은 “7일 저녁, LG 폴리머스 인디아 최고경영자(CEO)와 기술 고문 등 한국인 직원 2명과 현지 직원 10명 총 12명을 체포했다”고 밝혔다.

또, 이번 사건을 별도로 조사한 인도환경재판소는 지난 5월 하순 손해배상 대비용으로 5억 루피(한화 약 80억원)를 공탁할 것을 명령했다.

피해 주민 및 환경단체 등의 민사 소송 제기 가능성도 높아 공장 측은 막대한 리스크를 안게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LG화학 측은 “그동안 사고 조사에 적극 협조했으며 앞으로도 성실하게 대응하겠다”면서 “유가족과 피해자를 위해서도 정부 기관과 협의해 가능한 모든 지원을 하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