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자 추락 사망사고 현장. 사진 이수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실 제공 [뉴스락]
근로자 추락 사망사고 현장. 사진 이수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실 제공 [뉴스락]

[뉴스락] 포스코 광양제철소에서 근로자가 추락,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반복된 사고 발생에 노조가 반발하고 나섰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13일 오전 8시40분경 포스코 광양제철소 내 3코크스 공장 코크스(철광석을 녹이기 위해 석탄을 가열하는 장비) 5호기 근처에서 50대 정규직 근로자 A씨가 추락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설비 점검을 위해 해당 장소로 진입했다 8m 높이에서 떨어진 A씨는 심폐소생 후 병원으로 이송됐지만 결국 숨졌다.

이에 대해 노조는 집단으로 반발하고 나섰다. 단기간에 연이어 사고가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시민단체가 선정한 최악의 살인기업으로 꼽힌 포스코는 지난해 말 광양제철소에서 폭발사고가 발생해 5명이 중경상을 입은 데 이어, 지난달 13일 포항제철소 소둔산세공장 화재사고, 지난달 26일 해당 화재사고 복구 과정에서 근로자 1명이 다치는 등 연이어 사고가 발생하고 있다.

심지어 지난 8일에는 포스코가 현장 근로자의 넘어짐, 심박이상, 추락 등 신체 이상을 실시간으로 감지하는 ‘스마트워치’를 도입해 안전을 강화했다고 대대적으로 홍보하기도 했다.

스마트워치 착용 대상자는 포항·광양제철소에서 위험개소 업무를 수행하는 1200명으로, 이번 사망사고로 숨진 A씨는 대상자에 속하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전국금속노조, 금속노조 광주전남지부, 포항지부, 포스코지회, 포스코 사내하청지회 등 노조는 13일 성명서를 내고 “연이어 터지는 사고가 포스코의 노동안전보건 시스템이 붕괴하고 있다는 증거”라며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비상경영 때문에 근로강도가 높아지는 상황에서 노조가 노동안전보건 대토론회를 사측에 요청했으나 묵살됐고 결국 또 사고가 발생했다, 이제는 최정우 포스코 회장이 직접 나서야 한다”고 규탄했다.

사건을 담당하는 광양경찰서는 정확한 사고 원인을 조사 중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노동부는 해당 사고 지점에 대한 부분작업정지 명령을 내리고 산업안전보건법 위반 여부를 조사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포스코 관계자는 <뉴스락>과의 통화에서 “아직 관계기관에서 사고 경위 등을 조사 중”이라며 “조사에 성실히 임하도록 하겠다”고 일축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