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 IP를 만드는 사람들의 공간’을 컨셉으로 한 카카오페이지 업무 및 공용 공간. 사진 카카오페이지 제공 [뉴스락]
‘스토리, IP를 만드는 사람들의 공간’을 컨셉으로 한 카카오페이지 업무 및 공용 공간. 사진 카카오페이지 제공 [뉴스락]

[뉴스락] 카카오페이지가 고용노동부 주관 ‘대한민국 일자리 으뜸기업’에 올해 우수기업으로 선정됐다고 3일 밝혔다. 카카오가 대학생이 일하고 싶은 기업 1위로 꼽힌데 이어, 카카오페이지가 카카오 자회사 중 유일하게 올해 ‘으뜸기업’으로 선정됐다.

‘대한민국 일자리 으뜸기업’은 고용창출과 고용의 질이 우수한 100개 기업을 선정해 포상하는 제도로, 고용창출 실적과 청년(만19세~34세)고용, 여성 및 장애인, 고령자 배려 등의 기준을 삼고 있다.

카카오페이지는 고용증가율에서 동종업계 대비 높은 증가율과 일자리 질 개선 노력이 우수하여 선정됐다. 카카오페이지의 고용증가율은 19년 기준, 전년대비 101명이 증가하며 65%의 향상률을 보인 것.

특히, 전체 근로자 중 52%가 청년(만19세~34세)이 차지했으며 18~19년 기간제 근로자 등 비정규직 총 32명이 정규직으로 전환됐다.

뿐만 아니라 카카오페이지는 일자리 질 개선에도 힘써오고 있다. 유연근무제 도입은 기본, 노사간 합의에 의해 휴게 시간을 늘려 월 평균 10시간의 노동시간을 단축하기도 했다.

카카오페이지는 전 세계 최초 ‘기다리면 무료’라는 BM을 통해 콘텐츠 시장의 유료화를 이끌며 CP 및 작가들과 동반성장하는 모델을 만들었다.

카카오페이지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대표 BM ‘기다리면 무료’에서 아이디어를 착안한 ‘기다리면 휴가’ 제도를 시행 중이며 이는 직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근속기간 3년마다 최대 3주의 휴가와 300만원 상당의 휴가비를 지원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팀웍 증진을 위한 워크샵 프로그램인 ‘해외 플레이샵’도 인기가 높다. 현재는 코로나 상황이라 활성화 돼 있지 않으나, 매년 1회 팀별로 국내외로 워크샵을 갈 수 있는 제도다.

카카오페이지는 임직원의 복지와 건강은 물론 임직원의 가족까지 고려하고 있다. 임직원의 배우자, 부모, 자녀, 배우자의 부모까지 실손 보험 및 보장성 보험을 가입시켜주고 있다.

또, 임직원 자녀를 회사 근처의 어린이집 3곳에 입소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카카오의 어린이집은 우수한 보육 시설로서 정평이 나 있다.

최근 카카오페이지는 다양한 복지제도와 함께 업무 환경 개선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스토리, IP를 만드는 사람들의 공간’이란 키컨셉을 중심으로 업무 효율성은 높이는 반면 확실한 휴식을 추구했다.

카카오페이지 크루들의 창의력을 높일 수 있는 비주얼을 곳곳에 비치하고, 자연스럽게 열린 대화를 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공간을 다채롭게 구성했다.

다양한 도서와 개발서, 만화책이 구비된 콘텐츠 라이브러리, 안마실, 수면실, 테라스 존 등 휴게 공간도 차별화했다. 조경이 어우러진 카페 공간과 글램핑 컨셉의 휴게 공간도 직원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다.

이진수 카카오페이지 대표는 “카카오페이지가 올해로 10주년을 맞았다. 꾸준한 비즈니스 성장 속에서, 직원들도 즐겁게 일하면서 성장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해왔다”며, “카카오페이지가 스토리엔터테인먼트 회사로서 더욱 성장해 더 많은 고용과 선진적인 기업문화를 도입하며 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기다무’를 통해 업계를 리드 했듯이, 카카오페이지가 기업문화에 있어서도 업계 모범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