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5일 삼척화력발전소반대투쟁위원회, 상맹방1리 현안대책추진위원회, 녹색연합 등 주민과 시민단체가 삼척시청 앞에 모여 기자회견을 열고 삼척 석탄화력발전소 공사 중단을 촉구했다. 사진 삼척화력발전소반대투쟁위원회 제공 [뉴스락]
지난달 25일 삼척화력발전소반대투쟁위원회, 상맹방1리 현안대책추진위원회, 녹색연합 등 주민과 시민단체가 삼척시청 앞에 모여 기자회견을 열고 삼척 석탄화력발전소 공사 중단을 촉구했다. 사진 삼척화력발전소반대투쟁위원회 제공 [뉴스락]

[뉴스락] 포스코그룹 계열사가 시공 중인 삼척 석탄화력발전소를 두고 주민 반대가 심화되고 있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포스코에너지의 계열사 삼척블루파워가 오는 2024년 준공을 목표로 건설 중인 삼척 석탄화력발전소에 대해 주민들과 시민단체가 환경파괴 등을 이유로 반대하며 대립구도를 보이고 있다.

2018년 7월 첫 삽을 뜬 발전소 공사는 삼척시 근덕면 상맹방리에 2100MW(메가와트) 규모 발전소 설치를 목표로 한다. 총 사업비만 약 5조원에 달하며 공정률은 약 30%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인근 주민들은 환경파괴 등을 이유로 착공 시기부터 반대 의사를 밝혀왔다.

가장 최근인 지난달 25일에는 삼척화력발전소반대투쟁위원회, 상맹방1리 현안대책추진위원회, 민주노총, 녹색연합, 정의당 동해삼척지역위원회 등 주민, 노동계, 정당이 삼척시청 앞에 모여 발전소 건설중단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 자리에서 이들은 “맹방해변 침식 속도가 빨라지는 등 발전소 건설로 인한 환경파괴가 벌써부터 나타나고 있다”면서 “주민들의 삶이 망가지기 전에 공사를 중단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이어 “회사는 해안 침식 저감시설 설치 등 문제를 최소화하겠다고 공언한 바 있지만 벌써부터 해안에 절벽이 생겨 해결책이 잘못 됐음을 알 수 있다”면서 “이를 방관하는 삼척시와 해양수산부, 원주지방환경청 등 공공기관의 무능한 행정을 규탄한다”고 말했다.

주민들의 불안감과 목소리가 더욱 커지는 데에는 발전소 항만시설 부대공사가 진행되는 맹방해변 해안 침식 가속화가 주 요인으로 보인다.

유세미 녹색연합 활동가는 <뉴스락>과의 통화에서 “과거 맹방해변은 백사장이 넓고 아름답기로 유명했는데, 작년과 비교했을 때 올해 해안 침식 상태가 더욱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면서 “유실된 모래를 메꾸는 양빈 작업도 하고 있다지만 근처에 거주 중인 주민들의 말에 따르면, 하천 쪽 뻘 수준의 흙을 옮겨 놓는 정도에 불과해 악취 문제도 발생하고 있다”고 말했다.

유세미 활동가는 이어 “초창기 주민들을 모아놓고 설명한 것을 제외하곤 이후에 이렇다 할 주민설명회도 없었고, ‘절차대로 하고 있다’는 답변만 받았다”고 말했다.

삼척 석탄화력발전소 항만시설 부대공사가 진행되고 있는 맹방해변의 해변 모습. 사진 녹색연합 제공 [뉴스락]
삼척 석탄화력발전소 항만시설 부대공사가 진행되고 있는 맹방해변의 해변 모습. 사진 녹색연합 제공 [뉴스락]

아울러 주민들은 “발전소 가동 시 연간 570톤의 초미세먼지, 1300만톤의 온실가스가 내뿜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면서 “‘탈석탄’ 기조에 역행하는 회사와 공공기관들의 태도가 개선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같은 상황에 삼척블루파워는 난처한 상황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한 이후 탈원전, 탈석탄을 선언하며 8차 전력수급 기본계획부터 신규 석탄화력발전소 허가를 전면 금지했지만, 삼척 발전소의 경우 이전 정부의 6차 전력수급 기본계획에 의해 결정된 사업이기 때문에 정부 기조에 부합하지 못하면서도 당장 사업을 중단하기엔 현실적으로 제약이 많기 때문이다.

아울러 준공을 하더라도 환경 규제 강화 등 정책으로 온실가스 감축량을 점차 늘려야 하는데, 이 때 발전소 가동률을 낮추는 상황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여 적자 우려도 나온다.

이와 관련해 포스코에너지 관계자는 <뉴스락>과의 통화에서 “발전소 건설에 대해 굉장히 신중하게 접근해 환경영향평가를 받고 이를 충족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 최대한 피해가 없도록 시공을 하는 중”이라며 “지역 주민들과도 소통하며 이를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있지만 만족하지 못하시는 부분도 있기에 이에 대한 협의를 해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관계자는 이어 “해안 침식의 경우 환경부 자료 등에 따라 당초부터 어느 정도 진행돼 왔던 상황으로 알고 있고, 발전소 공사가 해안 침식에 영향을 주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면밀히 살펴보고 있다”면서 “주민분들의 우려를 충분히 이해하고 있으며 적극적으로 의견을 수렴해 환경을 해치지 않고 공사를 진행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