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락] 지난달 가계대출이 신용대출을 중심으로 빠르게 증가하며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금융당국은 이와 같은 상황을 주시하며 필요한 경우 체계적인 관리방안을 마련·추진한다는 계획을 밝혔으나 아직은 관리가 가능한 수준으로 판단했다.

연체율 또한 지난달 대비 소폭 상승했으나 아직은 양호한 수준으로 평가됐다. 다만, 신용대출의 경우 대출만기 연장, 이자상환 유예 등의 조치가 부실 누적으로 이어질 우려는 남아있는 상황이다.

<뉴스락>이 살펴봤다.

◆가계대출 폭발적 증가, 연체율은 소폭 상승
업권별 가계대출 증감 추이. 자료 금융감독원 제공 [뉴스락]
업권별 가계대출 증감 추이. 자료 금융감독원 제공 [뉴스락]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2020년 8월말 전금융권 가계대출은 7월말 대비 14조원 증가했으며 잔액 대비 또한 6.2% 증가했다.

은행권 가계대출은 주택담보대출·신용대출을 중심으로 8월중 11조8000억원 증가했다. 이 중 항목별로는 주택담보대출이 7월 4조원에서 8월 6조1000억원으로 증가했으며, 신용대출은 같은 기간 3조4000억원에서 5조3000억원으로 증가했다.

금감원은 “은행권은 주택매매‧전세 관련 자금수요 등으로 주담대 증가폭이 확대됐다”며 “신용대출 또한 저금리기조‧주식청약 수요 및 경기 불확실성에 대한 우려에 따른 가계 자금수요 확대로 증가폭이 늘어났다”고 설명했다.

제2금융권 가계대출 금액 또한 8월중 2조2000억원이 증가했으며, 항목별로는 주택담보대출이 2000억원, 기타대출·신용대출이 카드대출 및 계약대출의 증가 등으로 2조원 증가했다.

국내은행 부문별 원화대출 연체율 추이. 자료 금융감독원 제공 [뉴스락]
국내은행 부문별 원화대출 연체율 추이. 자료 금융감독원 제공 [뉴스락]

반면, 가계대출 증가폭에 비해 연체율은 소폭 상승하는데 그쳤다.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2020년 7월말 국내은행의 원화대출 연체율 현황’에 따르면, 올 7월말 국내은행의 원화대출 연체율(1개월 이상 원리금 연체기준)은 0.36%로 전월말 대비 0.03%p 상승했다. 전년 동월말 대비는 0.10%p 하락했다.

가계대출 연체율은 0.26%로 지난달 말 0.25% 대비 0.01%p 상승했으나, 전년도 같은 기간 0.29%에 비해 0.03%p 하락했다.

차주별 현황으로 주택담보대출 연체율은 0.17%를 기록해 지난달 말과 유사했으며, 주택담보대출을 제외한 가계대출의 연체율은 0.45%로 지난달 말에 비해 0.03%p 상승했다.

이에 대해 은행권 한 관계자는 <뉴스락>과의 통화에서 “대출이 늘었다고 해서 연체율이 비례해서 늘어나지는 않는다”며 “코로나19 영향으로 자영업 종사자들에 대한 신용대출 등에 대해서 연체가 우려되는 분위기가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모든 신용대출이 늘었다고 해서 연체율도 늘 것이라고는 속단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관계자는 이어 “다만, 계속해서 코로나19 상황이 이어진다고 한다면 소상공인‧자영업자 대출에 한해서는 연체율이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금융당국·한국은행, 가계부채 ‘아직은’ 관리가능 범위 내

금융당국은 가계대출이 연일 고공행진을 이어가며 이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자 각 금융기관들에게 스스로 건정성 관리 노력을 당부했다.

당초 금융당국은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등 규제강화책을 꺼내들 것으로 예상됐다.

하지만 일각에서 저신용‧저소득자등 취약계층 대출 또한 제한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면서 당장의 규제강화책은 내놓지 않은 것으로 판단된다.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지난 2017년 이후 꾸준히 하락세를 보이던 가계부채 증가율은 올해들어 상승세로 돌입했다.

2017년 4분기 8.1%를 기록했던 가계부채 증가율은 2018년 5.9%, 2019년 4.1%까지 하락했으나 올들어 1분기 4.6%, 2분기 5.2%로 상승세로 전환됐다.

이에 대해 금융위는 “특히 최근 신용대출이 빠르게 증가했는데 코로나19 영향으로 인한 생계자금수요 및 자산시장 유입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추정된다”며 “위기대응 과정에서 신용대출 증가가 불가피한 측면이 있으나, 자산시장 쏠림을 유발하고 있는지 미시적 측면에서 점검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금융당국은 가계부채 증가율이 과거대비 아직은 관리가 가능한 수준인 것으로 판단했다.

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23일 열린 ‘제22차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에서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던 가계대출이 최근들어 신용대출을 중심으로 증가하고 있다”며 “아직까지 가계대출 전반의 증가세가 높은 수준은 아니나 시장에서 제기되는 상환능력 심사의 불충분성, 특정자산에 대한 자금 쏠림 가능성 등에 대한 우려가 확산되지 않도록 금융기관들이 스스로 건전성 관리 노력을 다해달라”고 말했다.

이어 손 부위원장은 “불안요인 지속시 필요한 관리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한국은행 또한 가계부채 건전성에 대해 아직까지는 신용위험이 수면 위로 떠오르지는 않았지만, 코로나19 상황 장기화에 따른 우려는 존재한다고 분석했다.

한은은 지난 24일 발표한 ‘2020년 9월 금융안정 상황’를 통해 “가계부채의 건전성은 연체율이 비은행 부문 중심으로 전년말 대비 소폭 상승했으나 여전히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며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자영업자 매출 감소와 전반적인 고용사정 악화로 가계의 채무상환능력이 저하됐을 가능성이 큼에도 불구하고 원리금 상환유예 등 각종 금융지원 조치로 아직까지는 신용위험이 현재화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어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취약가구를 중심으로 가계부채의 부실이 늘어날 가능성에는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