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오스재단, 2020 가을 카오스강연 'AI X' 개최...인공지능 활용법 살핀다
상태바
카오스재단, 2020 가을 카오스강연 'AI X' 개최...인공지능 활용법 살핀다
7일부터 12월 9일까지 매주 수요일 저녁 8시, 총 10회 온라인 강의 진행
AI 현재와 의학, 기후, 로봇 등 각 학문 활용 방법 등 논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오스재단은 2020 가을 카오스강연을 AI(인공지능)을 주제로 정하고 오는 7일 저녁 8시부터 12월 9일까지 총 10회에 걸쳐 비대면 온라인 강의로 진행한다고 밝혔다. 사진 카오스재단 제공 [뉴스락]

[뉴스락] 카오스재단은 2020 가을 카오스강연을 AI(인공지능)을 주제로 정하고 오는 7일 저녁 8시부터 12월 9일까지 총 10회에 걸쳐 비대면 온라인 강의로 진행한다고 6일 밝혔다.

강연의 정식 제목은 'AI X (AI 크로스)'로 AI의 현재를 살피고 의학, 기후, 음악, 수학, 로봇 공학 등 각 학문에서 AI를 어떻게 최첨단으로 활용하고 있는지 살펴보게 된다. 강연은 유튜브 ‘카오스 사이언스’와 네이버TV ‘카오스재단’ 채널을 통해 시청할 수 있다.

2020 가을 카오스강연에는 서울대학교 AI연구원 원장 장병탁 교수를 비롯해 뇌-컴퓨터 인터페이스 분야 및 생체신호 패턴 인식 분야의 세계적인 뇌공학자 임창환 한양대 생체공학과 교수, 세이클럽, B612를 개발하고 AI 대중화에 기여한 남세동 보이저엑스 대표 등 10명의 AI 분야 최고 전문가들이 참여한다.

7일 수요일 저녁 8시 제 1강의 문은 한양대 임창환 교수가 열고 뇌와 인공지능이 함께 만들 ‘브레인 3.0’ 시대에 인류의 미래가 어떻게 바뀔지 상상해 보는 시간을 준비했다. 

카오스재단 유튜브 채널을 통해 강연자들이 이와 같은 공통 질문에 대한 힌트를 맛보기로 들려주는 티저 영상을 확인할 수 있다.

가을 카오스강연의 모더레이터로는 지난 학기에도 진행을 맡았던 과학 컨텐츠 크리에이터 ‘과학쿠키’ 이효종과 카오스재단 과학커뮤니케이터 등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혭반’ 윤혜빈이 맡아 소통의 창구를 담당한다.

이번 2020 가을 카오스강연의 경우 코로나19로 중단된 수료증 제도를 부활시켰다. 강연 중에만 노출되는 출석체크 링크로 10강에 모두 출석체크를 하게 되면 서울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시민과학센터와 카오스재단 명의의 e-수료증을 전달한다. 

또한 추첨을 통해 추후 오프라인으로 행사가 열릴 경우 초대권을 제공할 예정이다.

김남식 카오스재단 사무국장은 “코로나19에도 과학적 사고와 지식 활동은 계속되어야 한다는 열정으로 지난 봄 강연부터 다수의 온라인 생중계 강의를 진행한 결과 우려했던 것과 달리 청중들의 실시간 피드백과 질의 응답이 매우 활발하게 이루어졌다”라며 “그 동안의 제작 노하우를 바탕으로 이번 학기에는 사전촬영과 현장 대담을 함께 편성해 강의의 메시지 전달력을 높이고 실시간 질문답변으로 현장감을 살릴 수 있도록 노력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