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양회가 추진 중인 영월 서강 산업폐기물처리장 건설사업예정지. 이로부터 2.5km 떨어진 곳에 국가지정문화재 영월 한반도지형(명승 제75호)과 2015년 5월 13일 람사르습지로 지정된 한반도습지가 있다. 사진 네이버 거리뷰 캡쳐 [뉴스락]
쌍용양회가 추진 중인 영월 서강 산업폐기물처리장 건설사업예정지. 이로부터 2.5km 떨어진 곳에 국가지정문화재 영월 한반도지형(명승 제75호)과 2015년 5월 13일 람사르습지로 지정된 한반도습지가 있다. 사진 네이버 거리뷰 캡쳐 [뉴스락]

[뉴스락] 쌍용양회공업이 추진 중인 영월 서강 산업폐기물처리장 건설사업이 지자체 부적절 의견 및 주민 반대로 난항을 겪고 있다.

20일 쌍용양회 등에 따르면, 쌍용양회는 영월군 현지 주민들의 요청에 따라 오는 11월 중 군청과 함께 산업폐기물처리장 건설에 대한 공청회를 열 계획이다.

‘L-프로젝트’라는 이름하에 영월 서강 옆 축구장 30배 크기의 산업폐기물 매립지를 건설하는 이 사업은 쌍용양회가 지난해부터 추진해온 사업으로, 2021~2024년 사이 1237억원을 투자해 시설물을 조성한 뒤 2022년부터 2037년까지 폐기물을 매립할 계획이다.

이는 연 최대 250만 톤의 시멘트를 생산하며 쌍용양회의 전성기를 이끌었던 제1광산이 수명을 다하자 쌍용양회가 내놓은 활용방안이기도 하다.

하지만 인근 주민들이 법적보호종이 사는 영월 서강 및 람사르 습지로 지정된 한반도습지 인근에 폐기물처리장을 설치할 경우 심각한 환경파괴가 될 수 있다며 반기를 들었다.

쌍용양회는 지난 6월 19일 원주지방환경청에 관련 사업에 대한 환경영향평가보고서 초안을 제출하면서 “영월군 정책에 맞는 폐기물 처리를 가능케 함으로써 군 내 위생 및 환경질 증진을 도모하고, 안정적·위생적 최종처분시설을 제공함으로써 국가 차원의 폐기물 관리정책에 기여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원주지방환경청은 지난 8월 5일 검토의견 회신을 통해 반대의견을 냈다. 업계 내에서도 통상적인 검토의견에 비하면 직접적으로 반대 의사를 표현했다는 평가다.

원주지방환경청은 “대기질 및 악취, 수질, 지형·지질 등에 미치는 영향이 클 것으로 우려되는 등 환경적 측면에서 사업시행이 바람직하지 않다”며 “사업예정지 인근에 백부자, 묵납자루 등 법적보호종이 서식하고, 하류에는 한반도습지 습지보호지역(직선거리 2.75km 이격)이, 남면 상수원보호구역(직선거리 약 5.2km 이격) 등이 위치해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해당 사업예정지의 석회암 지대 특성상 침출수가 유출될 경우 하천·지하수 오염에 매우 취약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장철민 더불어민주당 의원(대전 동구) 역시 지난 4일 입장을 내놓고 “해당 지역은 석회암 지역으로 차수 시설을 한다고 해도 침출수 발생 위험이 크다”며 “생태적 가치가 높고, 강원과 수도권 주민들의 상수도에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지역이기 때문에 원래 계획대로 녹지화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힌 바 있다.

이미 해당 사업과 관련해 만기가 도래하는 차입금을 상환할 목적으로 현재 공모채 발행을 진행 중인 쌍용양회는 프로젝트를 지속 추진한다는 입장이다.

다만 주민들의 반발 및 요청을 고려해 환경영향평가법 제25조에 따른 공청회를 열고 공법 등 충분한 사업설명을 한 뒤 환경영향평가서 본안을 제출한다는 계획이다.

쌍용양회 관계자는 <뉴스락>과의 통화에서 “정확한 날짜는 정해지지 않았으나 11월 중 공청회를 진행하기 위해 군청과 논의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봉평매립장, 미탄매립장, 운곡매립장 등 석회암 지역 매립장을 운영해온 경험을 토대로 사업 방향성에 대해 설명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계자는 이어 “저희도 영월군 환경 등을 고려해 신중하게 접근하고 있으며, 주민 의견을 최대한 수렴해 본안을 내놓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영월군은 거시적으로 원주지방환경청의 판단에 동의(건설 반대입장)하면서도, 쌍용양회가 마련할 개선 방안, 주민 의견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사업 허가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입장이다.

영월군청 관계자는 <뉴스락>과의 통화에서 “의견 수렴이 어느 정도 됐으며 주민들을 위한 공청회를 11~12월 사이 진행하기 위해 조정하고 있는 단계”라면서 “주민 사이에서도 찬반 의견이 나뉘고 있는 등 공청회를 진행해야 사업의 윤곽이 나올 것으로 보여 현재 어떤 방향성을 놓고 말씀드리긴 어렵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