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민 산업팀 기자.
이지민 산업팀 기자.

[뉴스락] "시한폭탄을 타고 움직인다"라는 말이 어쩌면 잘 맞아떨어질 수 있겠다.

연이은 화재로 논란이 된 코나EV의 차주들은 매일 도로 위를 폭탄을 타고 돌아다닌다. 그리고 그 폭탄에 모두가 위협을 받고 있다.

그럼에도 기자가 코나EV 관련 취재 과정에서 책임을 지려는 기업은 단 한 곳도 존재하지 않았다.

사고의 원인이 제대로 규명될 때까지 시간을 버는 건지, 누구 한 명 속 시원하게 잘못을 인정하거나 시정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비단 기업뿐만 아니었다. 도로를 달리는 차량에 대한 관리가 어느 기관보다 확실히 이뤄져야 하는 국토교통부, 한국교통안전공단 등 정부 기관과 환경부는 어떤 기준에서 달리는 시한폭탄을 환경 보호 전기차로 인증할 수 있었던 걸까.

코나EV와 관련된 정부 기관은 수사기관이 아니다. 화재 원인 규명도 중요하지만 더 화재가 발생하지 않도록 코나EV에 대한 전량 회수 조치 등 직접적인 방안이 필요하다.

코나를 둘러싼 여러 이해 관계사들의 책임 회피 속에서 코나EV 차주들의 속에서도 폭발이 일어나고 있을 지 모른다.

코나EV 제조사 현대자동차, 공식적으로 코나EV의 배터리를 제공했다고 알려진 LG화학, 소비자와 딜러도 모르는 사이 코나EV에 들어간 SK이노베이션 배터리 셀 등 내로라하는 대기업들이 엉켜있다.

기업 관계자들은 마치 한 통속인냥 앵무새같은 대답만 내놨다. "자세한 것은 기업 내부 사정이기 때문에 알려줄 수 없다" 혹은 "모른다"

사용하는 물건이 어느 회사 제품으로 만들어지는지, 그 제품이 안전 부분에서 인증을 받은 상태인지, 모든 걸 믿고 사용할 수 있는지 알아야 하는 소비자의 기본 권리인 알 권리를 침해하는 행동이다. 기업은 소비자에 대한 중요 고지위반이기도 하다. 

기업이 서로 책임을 떠넘기기 급급한 사이 14번째 화재가 발생했다.

과충전으로 인한 폭발이라고 알려진 남양주 코나EV 화재로 다시 수면 위로 올라온 한국 배터리 산업의 문제점을 직시해야 한다.

"모른다"만 반복하는 기업 관계자보다 서비스센터 직원이 더 상세히 알려주는 이 상황이 황당할 뿐이다.

정부는 코나EV 화재를 좀 더 적극적으로 수사할 필요가 있다. 책임 미루기에 혈안이 된 여러 기업들에 정확한 화재 원인이 무엇인지 짚어줘야 하고, 소비자가 더는 공포에 떨지 않게 보호해줘야 한다.

덮어두고 숨기려고만 하지 말고, 소비자에게 가감 없이 관련 정보를 공개하는 것이 적어도 미래 먹거리 산업인 한국 전기차의 발전에 밑거름이 될 것이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