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서역 푸르지오 더 스카이 투시도. 대우건설 제공
운서역 푸르지오 더 스카이 투시도. 대우건설 제공

[뉴스락] 푸르지오, 아이파크, 힐스테이트등 대형 건설사 브랜드를 단 임대아파트가 나온다.

과거 임대 아파트는 민간 분양 아파트에 비해 품질과 설계 면에서 다소 열위에 있어 서민층 주택으로 간주됐다. 하지만 최근에는 임대아파트시장에 대형건설사들이 속속 뛰어들며 위상이 변화되고 있다.

10일 부동산114랩스 자료에 따르면 올해 임대 아파트 분양 물량은 5만4,460가구로 이 중 올해 기준 시공능력평가 상위 10위 건설사들 물량은 1만346가구인 것으로 집계됐다.

임대아파트에 대형건설사 브랜드가 더해지자 에너지절감 시스템과 스마트 홈시스템,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 제공 등으로 일반 분양 아파트 못지 않은 상품으로 고급화되고 있다.

이러한 흐름 속에 대형사의 임대아파트도 수요자들의 높은 호응을 받고 있다. 올해 6월선보인 수원역 푸르지오 자이 공공임대는 총614세대 중 지구 주민 우선 공급분과 특별 공급을 제외한 8세대 일반 공급에 426명이 몰리며 53.25대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전평형 당해지역 1순위마감했다.

대림산업이 창원 마산회원구 회원동 일원에 선보인 ‘e편한세상 창원 파크센트럴’도특별공급 청약 결과 최고 4.6대 1을 기록한데 이어 일반공급 청약 결과에서도 최고 경쟁률 1.99대 1을 기록하는 등 우수한 성적을 기록했다.

대형건설사의 임대아파트 공급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대우건설은 인천시 중구 운남동 1778번지(영종하늘도시 A12블록)에 최대 8년 동안 주변 시세 대비 저렴한 임대료로 거주할 수 있는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아파트 ‘운서역 푸르지오 더 스카이’를 11월 선보일 예정이다.

지하2층~지상25층, 아파트 17개동 1,445세대로 공급되며, 임대아파트에서 보기 드문 전용면적 62~84㎡의중소형면적으로구성된다.

단지 내 입주민을 위한 라이프케어센터에는 골프연습장과 사우나, 별마당도서관, 24시 헬스케어센터, 선큰가든, 힐링존, 카셰어링, 피트니스센터등이 들어선다.

또한 단지 내에 국공립 어린이집과 함께 자녀를 키우는 부모들이 이웃과의 공동 활동과 소통을 통해 육아 부담을 나누는 열린 공동체 공간인 공동육아나눔터가 설치될 예정이다.

현대건설은 오는 12월 화성시봉담읍 상리 봉담2지구 B-3블록 일원에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인 ‘힐스테이트 봉담’을 공급할 예정이다.

지하 1층~지상 최고 25층 11개동, 총 1,004가구 규모로 전용면적 62~84㎡로 조성될 예정이다. 단지는 실수요자 선호도가 높은 전세대 판상형, 남향 위주로 배치해 채광 및 통풍을 극대화했다. 입주민만을 위한 교육∙육아∙청소∙세탁 등 높은 수준의 주거 특화서비스도 제공된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