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송도 사옥. 사진 포스코 홈페이지 캡쳐 [뉴스락]
포스코 송도 사옥. 사진 포스코 홈페이지 캡쳐 [뉴스락]

[뉴스락] 포스코가 물류 자회사 설립 철회를 환영한다는 해운업계 발표에 ‘사실무근’이라고 반박했다.

13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한국선주협회는 지난 12일 저녁 성명서를 내고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간사 윤재갑 더불어민주당 의원(전남 해남/완도/진도군) 등에 따르면 최근 포스코가 내부적으로 물류 자회사 설립을 철회키로 결정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한국선주협회에 알려왔다”고 밝혔다.

한국선주협회는 “포스코의 이 같은 결정은 국가기간산업인 철강산업과 해운산업이 상생협력을 통한 우리 경제 전체의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양보한 ‘통큰 결단’이었고, 우리 경제의 좋은 선례로 남게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거듭 환영의 뜻을 표명했다.

앞서 포스코는 지난해 말부터 ‘물류통합 태스크포스(TF)팀’을 구축하고 포스코인터내셔날, 포스코터미날 등 자회사 곳곳에 흩어져 있는 원료 수송 및 물류 업무를 통합해 물류 자회사(가칭 포스코GSP) 설립을 추진해왔다.

통합 계획의 이유로 비용 절감 등 효율성을 들었다. 비효율을 걷어내 연 3조원의 물류비를 절감하겠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한국해양산업총연합회, 한국선주협회 등 해운업계에선 “한 해 약 1600만톤의 철강재 수출과 약 8000만톤의 제철원료를 수입하는 국내 초대형 화주 포스코가 물류 자회사를 설립할 경우, 해운업 진출이 불가피하고 통행세가 발생할 여지가 있는 등 기존 업계 생태계 파괴가 우려된다”며 반발해왔다.

약 6개월이 넘게 지속돼온 갈등은 전날 선주협회의 발표로 일단락되는 듯 했다. 그러나 포스코 측이 즉각 반발하며 사태는 다시 미궁 속으로 빠졌다.

포스코 관계자는 <뉴스락>과의 통화에서 “관련 내용은 사실무근이며, 물류 자회사 설립 계획은 기존대로 추진 중”이라고 말했다.

다만 업계에선 좀 더 지켜봐야 한다는 시각이다.

윤재갑 의원실 관계자는 <뉴스락>과의 통화에서 “포스코 물류 담당 팀장으로부터 지난주 포스코 이사회에서 국감서 지적됐던 내용이 거론됐다는 소식을 접했고, 의원실 차원에서 해양수산부에 후속 조치를 문의했더니 설립 계획을 철회했다는 답변을 받았다”며 “이에 재차 사측에 문의를 해 사실확인을 받았다”고 말했다.

관계자는 이어 “사측에서 내부 사정으로 인해 발표를 미루고 있었다고 했고, 선주협회에서 관련 소식을 접한 뒤 발표를 먼저 하게 된 것 같다”며 “관련 녹취도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