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 '작가' 포스터. 플레이티켓 제공 [뉴스락]
연극 '작가' 포스터. 플레이티켓 제공 [뉴스락]

[뉴스락] 플레이티켓은 극단 풍경(대표 박정희)이 이달 20일부터 29일까지 대학로예술극장 대극장에서 연극 ‘작가’를 공연한다고 밝혔다.

극단 풍경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공연중장기창작지원사업에 선정돼 3년간 ‘작가’라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작품을 만들어 가고 있다.

5월 첫 번째 사업으로 선택한 장 주네에 이어 현재 영국 연극계에서 가장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작가 엘라 힉슨의 ‘작가(The Writer)’를 무대에 올린다.

엘라 힉슨의 극작법은 단순히 소재로써 여성의 이야기를 올리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여성의 이야기를 말할 수 있는 적절한 형식에 대한 고민을 같이 무대에 올려놓는다.

그리고 이를 통해 여성의 이야기에 맞는 형식을 찾아나가는 과정을 포함해야만 한다고 말한다.

특히 ‘작가(The Writer)’는 그러한 엘라 힉슨의 고민이 가장 잘 드러난다고 볼 수 있다. 극단 풍경은 글로 세상을 바꾸겠다고 믿는 여성 희곡 작가가 끝날 것 같지 않은 수정의 과정을 거치는 이야기를 무대에 올림으로써 무엇이 진정한 글쓰기인지, 무엇이 예술의 새로운 형식을 구축하는지, 진정한 글쓰기에 대한 노력은 무엇에 부딪히고 있는지 들여다보고자 한다.

이번 작품에는 탄탄한 연기력으로 매 작품마다 흥미로운 인물을 만들어내는 윤상화 배우가 연출 역할로 출연하며, ‘메이크업 투 웨이크업 2’와 같은 작품에서 페미니즘적인 관점의 공연창작을 시도해 온 황은후 배우가 작가 역할로 작품의 밀도를 높여줄 것이다.

또한 홍선우, 김별, 노현수, 라소영이 출연하며, 지난 작품에 이어 드라마터지 마정화, 시노그래피 여신동의 재합류로 더욱 탄탄한 작품으로 관객과 만날 예정이다.

◇ 작품 줄거리...

빈 극장에 두고 간 가방을 찾으러 다시 돌아온 여성은 극장에 남아 있는 남성과 마주치게 된다. 여성은 작가, 남성은 연출로 오래전 남성은 여성의 예술성을 치켜세워주면서

성추행을 시도한 전력이 있다.

이번에 연출은 그 여성 작가의 분노에서 상업적 잠재력을 인지하고 다시 한 번 글을 써 보라고 권한다. ‘작가’는 현재 여성 예술가가 겪을 수 있는 상황에서 시작해 작가는 어떤 작품과 어떤 삶을 선택하고 만들어갈 수 있는지에 대한 질문을 던진다.

5장면으로 구성된 ‘작가’는 매 장면마다 일관되게, 하지만 다른 관점에서 예술은 무엇인지, 예술가는 어떤 선택을 할 수밖에 없는지를 보여준다. 공연의 어떤 부분은 작가의 희곡일수도, 어떤 장면은 연출의 연극일 수도 있고, 또 이 모든 장면은 연극이거나 사실이 될 것이다.

‘작가’는 작가의 현실과 작가의 작품, 그리고 작가의 내면과 외부 세계의 경계를 허물면서 21세기 현재 예술은 무엇인지, 그리고 예술가는 어떤 선택을 삶과 자신의 예술에서 해야만 하는지를 탐구한다.

현실과 작품을 겹쳐 놓고 그 안에 갇힌 작가라는 인물을 통해 극작가 엘라 힉슨은 여성은 예술에 대해 어떤 이야기를 할 수 있는지, 또는 어떤 예술을 만들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엘라 힉슨의 ‘작가’는 지금 가부장제 아래에서 예술을 직업으로 선택한 여성이 느끼는 자아 성찰이 비극으로 깨달아지는 과정을 다양한 글쓰기와 장면 만들기로 보여주는 공연이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