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노조 대전지방본부가 지난 24일 대전역 동광장에서 보충교섭 및 임금교섭 승리, 코레일네트웍스 총파업 승리를 위한 총력결의대회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 사진 전국철도노조 홈페이지 캡쳐 [뉴스락]
철도노조 대전지방본부가 지난 24일 대전역 동광장에서 보충교섭 및 임금교섭 승리, 코레일네트웍스 총파업 승리를 위한 총력결의대회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 사진 전국철도노조 홈페이지 캡쳐 [뉴스락]

[뉴스락] 전국철도노동조합이 한국철도공사(코레일)를 대상으로 준법투쟁을 벌이면서 일부 열차 운행 지연이 우려되고 있다.

27일 철도노조는 코레일과 진행하고 있는 교대근무제 도입 교섭과 임금협상 난항 등을 이유로 이날 오전 8시부터 안전운행실천 준법투쟁에 돌입했다.

노조는 성명문을 내고 “올해 1월 시행키로 합의한 노동시간 단축, 교대제 개편이 이행되지 않고 1년이 지나가고 있다”면서 “철도노동자의 안전과 노사합의 이행, 보충 교섭과 올해 임금투쟁 승리를 위해 직종별 안전 운행실천과 시간외근로 거부 및 휴일 지키기 등 준법투쟁을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11월 노조는 철도안전운행을 위해 인력 증원을 통한 4조 2교대 체제를 확립하고, 4%대 임금정상화 등을 요구하며 총파업을 실시했다.

파업 5일 만에 코레일과 부분 협상을 타결했고, 올해 1월부터 교대제 개편 등이 적용될 계획이었지만 핵심 논의 사안인 ‘인력 증원’을 놓고 이견을 좁히지 못해왔다.

코레일 관계자는 <뉴스락>과의 통화에서 “현 시행 중인 3조 2교대를 4조 2교대로 변환하자는 게 1월 시행 내용이었는데 이 과정에서 노조는 약 4600명의 인력 증원을 주장한 것이고, 사측은 인력 증원까진 힘들고 재배치 및 업무효율화 등을 통해 2022년까지 전 소속에 4조 2교대 체제를 정착시키겠다는 입장”이라며 “국토교통부와도 논의를 해야 하는 부분이어서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대화를 하고 있었다”고 말했다.

코레일 측은 현실적으로 인력 증원은 여전히 어렵다는 입장이다.

올해 코로나19 확산으로 코레일은 상반기 영업손실만 6000억원을 기록했다. 최근 코로나19가 다시 확산함에 따라 연말까지 영업손실 1조원이 예상되고 있어 인력 확충을 할 수 있는 자금이 부족하다는 것.

반면, “노조는 1년을 기다려왔고, 지난 20일에도 준법투쟁을 유보하고 사측과 국토부의 책임있는 태도를 촉구했지만 그 어떤 답변도 들을 수 없었다”며 비판을 이어가고 있다.

코레일은 이번 준법투쟁으로 발생할 열차 지연 등 고객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준법투쟁 기간 중 열차에 대한 환불·취소·변경 수수료를 면제하고, 출·도착역에서 시행하는 객실 소독작업에 인원을 보강해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가용 가능한 비상대기 열차와 차량 정비 인력을 총동원해 비상 상황 시 긴급 투입한다는 계획이며, 아울러 매표·역무·주차 서비스 등을 담당하는 코레일네트웍스 노조 총파업에 따라 코레일 전화문의가 어려울 수 있다는 안내를 했다.

코레일 관계자는 “준법투쟁 영향으로 발생할 수 있는 고객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대비를 해왔고, 현재까지 큰 지연 등 문제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손병석 코레일 사장은 직원 담화문에서 “코로나19 확산 상황이 매우 엄중하고, 수능시험을 일주일 앞둔 시기의 (노조의) 태업은 국민 불안을 증폭시키고 철도 안전과 방역에 대한 불신만 높일 뿐”이라면서 준법투쟁 자제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