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국회 제공 [뉴스락]
사진 국회 제공 [뉴스락]

[뉴스락] 국회사무처는 기획재정부에서 주최하는 ‘제6회 국유재산 건축상’에서 국회 소통관이 공공건축물의 상징성과 창의적 공간 구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대상을 수상했다고 16일 밝혔다.

국유재산 건축상은 국유재산관리기금으로 준공된 건물 중 우수사례를 발굴·전파해 기금사업의 효율적인 추진과 건축 품질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시행된다.

올해는 2019년 완공된 총 92개의 국유 건축물을 대상으로 심사를 진행해 대상 1개작, 최우수상 3개작, 우수상 6개작을 선정했다.

국회 소통관은 △건물이 부지에 놓인 방향과 주변 건물·환경과의 조화가 뛰어나며 권위주의적이지 않은 디자인이란 점 △중앙 정원, 라운지 공간 등을 통해 소통이라는 상징을 공공건축으로 뛰어나게 해석했다는 점 △내·외부가 대비되도록 마감해 다양한 공간이 연출되면서 4개 코어와 사람들의 이동 동선이 명쾌하게 정리됐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국유재산 건축상 대상은 소통관 발주처인 국회사무처와 설계사인 ㈜해안종합건축사사무소에 수여됐다.

국회 소통관은 본관을 중심으로 사랑재와 함께 국회의사당 중심축을 형성하는 건물로서 주변 윤중로와 함께하는 친환경적·친자연적인 건축물로 일반적인 공공기관 건축물과 달리 주변의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데 방점을 찍고 있다는 설명이다.

‘소통관’이란 이름은 국회 직원과 출입기자의 공모를 거쳐서 마련됐다.

국회 소통관 2층은 프레스센터로 구축돼 언론인들이 취재활동을 위한 공간으로 이용하고 있으며, 소통관 기자회견장에서는 지금까지 약 2000회의 기자회견이 이뤄졌다.

내년 1월에는 소통관 3층에 900제곱미터(272.7평) 규모의 스마트워크센터를 개관할 예정이다. 정부·기관 관계자가 국회와 협력 업무를 원활히 수행할 수 있는 공용 업무 공간이 조성됨으로써 입법부와 행정부를 잇는 소통 창구로 거듭날 것으로 국회사무처는 기대했다.

이번 ‘국유재산 건축상’ 대상으로 사업을 담당한 국회사무처 관리국에게 기획재정부장관 표창, 상패 및 상금 200만원이 수여된다.

국회사무처 관리국 직원들은 상금 전액을 코로나로 고통받는 국회 주변 어려운 국민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영등포구 사회복지협의회에 기부하기로 하고, 이날 오전 10시 30분 소통관에서 전달식을 가졌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