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제공. [뉴스락]
현대자동차 제공. [뉴스락]

[뉴스락] 현대자동차는 지난 2020년 한 해 동안 국내 78만 7854대, 해외 295만 5660대 등 전 세계 시장에서 총 374만 3514대를 판매했다고 4일 밝혔다.

이는 2019년과 비교해 국내 판매는 6.2% 증가, 해외 판매는 19.8% 감소한 수치다.

지난해 코로나19 영향으로 글로벌 자동차 수요가 급격히 위축되면서 해외 판매 실적이 전체적으로 감소했다.

올해 글로벌 자동차 시장 수요가 회복세를 보임에 따라 글로벌 업체 간 경쟁 또한 한층 격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현대차는 권역별 판매 손익을 최적화하고 시장별 판매 전략을 정교화하는 등 유연한 사업 포트폴리오 운영을 통해 판매를 회복하고 수익성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바탕으로 현대차는 올해 국내 74만 1500대, 해외 341만 8500대 등 총 416만대를 판매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현대차의 지낸해 국내 판매량은 2019년 대비 6.2% 증가한 78만 7854대를 기록했다. 세단은 그랜저가 14만 5463대 팔리며 국내 판매를 이끌었고, 이어 아반떼 8만 7731대, 쏘나타 6만 7440대 등 총 30만 7090대가 팔렸다. 특히 그랜저는 4년 연속 연간 10만대 판매를 돌파하며 연간 최다 판매 기록을 새로 썼다. RV는 팰리세이드 6만 4791대, 싼타페 5만 7578대, 투싼 3만 6144대 등 총 21만 3927대가 팔렸다.

한편, 지난해 현대자동차의 국내 시장 판매는 친환경차 모델의 약진이 두드러졌다. 하이브리드 모델 판매는 2019년과 비교해 48.7% 성장한 6만 6181대가 팔렸다. 전기차는 18%, 수소전기차(넥쏘)는 38% 판매가 증가했다.

상용차는 9만 5194대의 판매고를 올린 포터와 3만 6190대가 팔린 그랜드 스타렉스를 합한 소형 상용차가 13만 1384대가 판매됐고, 중대형 버스와 트럭을 합한 대형 상용차는 2만 7069대가 판매됐다.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는 G80가 5만 6150대 팔리며 판매를 이끌었고, GV80 3만 4217대, G90 1만 9대, G70 7910대 등 총 10만 8384대가 팔렸다.

현대차의 지난해 해외 시장 판매량은 지난 2019년보다 19.8% 감소한 295만 5660대로 국내 판매량과 마찬가지 하락세를 보였다. 해외시장 판매의 경우 코로나19로 인한 수요 위축에 따른 해외 공장 생산 감소 등의 영향으로 전체적인 판매가 감소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각 지역별 대응책을 마련하고,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힘쓰는 등 적극적인 리스크 관리 노력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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