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락]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산업 전반에 걸쳐 피해가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

항공, 여행, 패션업계 등을 비롯 서비스 업종의 경우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부진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무엇보다 소상공인들의 피해가 막심하다. 

이런 상황에서도 중고나라·당근마켓·번개장터 등 소위 '중고거래 플랫폼' 시장은 코로나19 속에서도 비약적인 성장을 거듭해나가며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하지만 중고거래 플랫폼 시장의 비약적 성장에 비례해 크고 작은 잡음도 끊이지않고 터져나오면서 규제 강화와 제도 개선에 대한 지적과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왼쪽부터 중고나라, 번개장터, 당근마켓 본사 내 CI. 사진=각 사 [뉴스락]
왼쪽부터 중고나라, 번개장터, 당근마켓 본사 내 CI. 사진=각 사 [뉴스락]
◆ 중고거래 플랫폼 찾는이유, 코로나發 '공간창출'·'지역거점'·'재테크'

국내 3대 중고거래 플랫폼업체 중고나라, 당근마켓, 번개장터 등의 미래 성장 가능성에 이목이 쏠린다.

중고나라는 네이버 카페를 기반으로 한 국내 최대 중고거래 플랫폼으로, 지난 2003년 카페로 개설한 이후 2013년 말 법인으로 전환됐다. 회원수만 1800만 명이 넘는 명실상부 최대 규모 중고거래 커뮤니티다. 연간 거래액만 3조 5000억 원.

중고나라의 경우 지난해 말부터 유진그룹 계열사 유진자산운용이 1000억 원을 들여 인수 계획을 밝혔고, 현재 인수와 관련된 논의 절차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번개장터는 지난 2011년 주식회사 퀵켓으로 설립돼 2013년 네이버 계열사에 편입했다. 이후 2017년 번개장터로 사명을 변경하면서 네이버에서 독립하고 카카오 계열사 셀잇을 인수하는 등 공격적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번개장터는 지난해 1분기 거래액만 3690억 원을 기록했고 구글 플레이스토어 쇼핑 카테고리 인기 앱 1위에 선정 되는 등 당근마켓과 함께 주목도가 커지고 있다.

당근마켓은 지난 2015년 (주)엔사십 법인명으로 설립된 이후 2016년 당근마켓으로 사명을 변경했다. 설립 5년만인 지난 2020년 9월, 월 순 방문자 수가 1000만명을 돌파하는 등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당근마켓의 경우 애플 앱스토어가 선정한 올해의 앱 차트에서 쿠팡, 넷플릭스, 배달의민족 등 내로라하는 업체들 사이에서 당당히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애플 앱스토어과 구글플레이 등에서 당근마켓 누적 다운로드 수는 2000만에 이른다. 

소비자들이 당근마켓, 번개장터, 중고나라 등 중고거래 플랫폼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내리는 이유는 크게 3가지다.

△우선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언택트 소비, 리모델링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집안에 필요 없는 물건들을 해당 플랫폼을 통해 쉽게 처리할 수 있다. 필요 없는 물건을 처리함과 동시에 필요한 것을 확보해 공간 활용이 수월해진다.

△또, 멀리 가지 않아도 동일 지역에서 저렴한 가격에 중고 거래가 가능하다는 이점을 가지고 있다. 당장 필요한 것을 편하게 구할 수 있는 것이다. 당근마켓의 경우 이러한 지역커뮤니티 중심 서비스 제공을 모토로 하고 있다.

△가장 긍정적으로 평가받는 것은 재테크과 절약적인 부분이다. 중고거래를 통해 어렵지 않게 각종 소비재에 대한 지출 낭비를 회복할 수 있고 저렴하게 필요한 제품을 구할 수 있어 중고거래가 일종의 재테크와 절약의 수단이 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잘못 구입했거나 얼마 사용하지 않고 쓸 일이 없게 된 제품에 대해 그냥 버리는 게 아니라 부가 수익을 창출할 수 있어 중고거래 플랫폼에 대한 관심이 더욱 커지고 있다. 

업계 추산 중고거래 시장의 거래액 규모만 15~20조 가량이다.

다만, 국내 중고거래 플랫폼 업체 3곳은 모두 거래액 대비 매출액이 크지만은 않은 상황이다. 

당근마켓의 경우 카카오벤처스 등 VC(벤처캐피탈)로부터 수백억의 투자를 받고 있으나 수수료, 광고 수익보다 현재로선 유저확보에 보다 집중하고 있는 모양새다. 2018년까지 영업이익은 적자를 기록했다.

번개장터도 VC로부터 다양한 투자를 받고 있고 매출액이 상승하고 있으나 거래액에는 한참 부족하다. 우선 번개장터는 현재 다양한 중고 상품의 확보, 즉 인플루언서 확보에 사활을 걸고 있다.

일각에선 이미 중고거래가 일상화 된 상황이기 때문에 수익성만 확보되면 제2의 배달의민족이 나오는 건 시간 문제라고 평가하기도 한다.

위쪽은 인신매매 게시글, 아래는 욕설·성희롱이 포함된 대화. 사진=인터넷 커뮤니티 및 제보자 [뉴스락]
◆ "자식도 팔고 나도 판다?"...중고나라·당근마켓·번개장터 등, 잇단 인신매매 거래에 성희롱 여전

하지만 중고거래 플랫폼의 급성장만큼이나 하루가 멀다하고 크고작은 문제가 속출하고 있어 우려를 낳고 있다. 

중고나라는 최근 인신매매성 글로 논란이 일었다. 중고나라 한 글쓴이가 “제 아들과 딸을 판매합니다”, “우리 집 내 딸 팝니다”라는 글을 게재하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해당 게시자는 해당 아이들에 대해 성적 대상화를 하는 표현도 했다.

경찰은 논란이 되자 정보통신망법 위반 혐의로 내사에 착수 하는 등 대응에 나선 상태다. 해당 게시자는 휴대폰 번호와 사진 등을 도용하고 사기 판매 비난 댓글에 대한 보복성으로 해당 글을 작성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글쓴이는 중고나라 내 다른 회원의 휴대폰을 알아내 카카오톡의 프로필사진을 도용한 것으로 보인다. 현재 해당 게시글은 이용자들의 신고 이후 삭제가 이뤄진 상태다.

유사한 사례는 당근마켓에도 있다.

당근마켓은 지난해 10월 한 작성자가 “36주된 신생아를 입양보내겠다”라는 내용의 글을 올리면서 파문이 일었다. 당시 작성자는 아이 입양비용으로 20만원을 기재해 놓고 아이 사진 두 장을 첨부했다.

경찰 조사결과에 따르면, 해당 작성자는 미혼모로 제주의 한 산부인과에서 아이를 출산하고 정신적으로 피해를 호소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해당 아이는 경찰 인도에 따라 제주 시내 보육원에 입소한 상태다.

일각에선 최근 정인이 사건이 전국민의 공분을 사면서 보육원으로의 입양 자체에 대해서도 우려섞인 시선을 보낸다. 

당근마켓은 해당 논란 외에도 자신의 신체를 판매한다는 여성, 장애인을 판매한다는 게시자 등 문제의 소지가 있는 글들이 꾸준히 게시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당근마켓은 ‘커뮤니티 가이드라인’을 배포하고 불법 게시물의 게재시 영구정지 및 수사기관 연계 방침에 나서겠다고 밝힌 상황이다.

번개장터에서도 1대1 개인대화를 통한 착용샷 요구를 비롯 사진 판매 요구 등 성희롱 관련 대화가 오가는 사례가 빈번하다. 일부 커뮤니티를 중심으론 소비자 착용샷을 공유하는 행위도 이뤄지고 있다.

실제로 번개장터 내 개인들 간에 비키니, 속옷, 치마 등 제품을 구매하는 과정에서 착용샷을 요구하거나 입었던 속옷을 판매하라고 요구하는 경우는 물론 몸 사진, 발 사진을 요구하는 몰지각한 사용자도 일부 있었다.

단순히 번개장터 뿐 아니라 중고거래 플랫폼이 성희롱을 비롯 성매매의 온상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이에 대해 번개장터, 당근마켓 등은 고객소통 과정에서 음란 메시지 포함 특정 단어를 포함한 메시지가 올 경우 빅데이터, AI 활용 시스템을 활용해 이를 탐지해 검수 후 경고 및 차단이 이뤄진다고 설명한다. 

또 안전한 거래 문화를 만들기 위해 기술적 노력과 인력을 확충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문제는 이러한 안전 시스템이 마련돼 있음에도 불구하고 요구하는 사람이 직접적인 단어를 사용하지 않고 돌려서 말하는 등 계정정지를 피하는 식의 대화를 유도하고 있고 카카오톡으로 넘어와 1대1로 욕설, 성희롱 성 대화를 주고받는 등 문제가 여전하다는 점이다.

최근 <뉴스락>에 번개장터 내 갈등으로 협박 및 욕설을 들었다고 제보한 A씨는 “내용을 캡쳐해 번개장터에 신고 했으나 고작 3시간 정지밖에 안 됐다”라며 “그 3시간도 부계정으로 버젓이 활동하고 있었다”고 주장했다.

번개장터 관계자는 <뉴스락>과의 통화에서 “번개장터의 경우 문제가 생기면 신고를 통해 상점 아웃이 되는 시스템이 있고 또, AI 기술 등을 통해 관련 문제에 대한 사용정지 및 영구정지 처분도 내려진다”라며 “해당 건은 번개장터에서 대화를 하다가 카톡으로 넘어가 대화를 해 정확히 상황 파악은 안되나 아마 경고 처분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고 해명했다.

◆ "중고거래 플랫폼...단순 중개 수준 넘어서야" 

업계 관련 전문가들은 현재 중고거래 플랫폼 시장이 갈수록 성장하고 있는 상황에서 적절한 규제 강화와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특히 중고거래 플랫폼 업체들이 수익성에 대한 고민과 더불어 소비자간 거래 중 갈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단순한 중개사의 역할을 넘어서야 한다고 지적한다.

중고거래라고는 하지만 개인간 발생하는 갈등에 대해 해결을 모색할 수 있도록 어느정도 개입이 필요하다는 것.

공정위 역시 지난해 7월, 중고거래가 수조원대로 성장하는 상황에서 사기거래 등 전자상거래법 관련 피해가 끊이지 않고 있다고 판단해 중고나라, 당근마켓, 번개장터 등에 대한 현장조사에 나선 상태이다. 

소비자 피해 구제 장치 설치 등 의무를 다하고 있는지 집중 점검하기 위해서다.

이에 중고거래 플랫폼업체에서도 자정과 개선의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익명을 요청한 한 중고거래 플랫폼업체 관계자는 <뉴스락>과의 통화에서 “특정 플랫폼 기업에 대해 뭐를 어떻게 해야 한다고 지적하기는 어렵다”라면서도 “다만, 우리의 경우 단순히 중개하는 수준을 넘어 고객의 일상을 바꾼다는 일념 하에 제도개선 등 기타 문제를 해결해 나가려고 노력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