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삼성호암상 수상자 전원 사진. 호암재단 제공 [뉴스락]
2021 삼성호암상 수상자 전원 사진. 호암재단 제공 [뉴스락]

[뉴스락] 삼성 호암재단이 ‘2021 삼성호암상 수상자’를 선정해 6일 발표했다.

지난해 삼성호암상 제정 30주년을 맞아 국가 기초과학 육성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과학상을 물리·수학, 화학·생명과학 2개 부문으로 확대한 이후 첫 번째 수상자 선정이다.

해 수상자로는 ▲과학상 물리·수학부문 허준이(38) 美 스탠퍼드대 교수 ▲과학상 화학·생명과학부문 강봉균(60) 서울대 교수 ▲공학상 조경현(36) 美 뉴욕대 교수 ▲의학상 이대열(54) 美 존스홉킨스대 특훈교수 ▲예술상 봉준호(52) 영화감독 ▲사회봉사상 이석로(57) 방글라데시 꼬람똘라병원 원장이 선정됐다.

암재단은 1991년 제1회 시상 이래 분야별로 탁월한 업적의 한국계 연구자들을 발굴, 시상하고 글로벌 무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는 등 국내 기초과학 육성을 지원해 왔다.

호암재단은 지난해 상 제정 30주년을 맞아 국가 과학기술 역량 육성에 더 많은 지원이 필요하다는 사회적 요구와 국내외 전문가들의 의견에 호응해 기존의 호암과학상을 물리·수학 및 화학·생명과학 2개 부문으로 확대 개편하고 올해부터 시행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또한 호암재단은 상의 장기적 발전과 국제적인 인지도 제고를 위해 올해부터 상 명칭을 ‘삼성호암상(SAMSUNG HO-AM PRIZE)’으로 변경해, ‘글로벌 기업’ 삼성이 단독 후원하는 상임을 더욱 명확히 표방하기로 했다.

삼성호암상 부문별 수상자에게는 상장과 메달, 상금 3억원씩 총 18억원이 수여되며, 올해 시상식은 오는 6월 1일 개최될 예정이다.

금년 수상자 선정에는 국내외 저명학자 및 전문가로 구성된 46명의 심사위원과 49명의 해외석학 자문위원이 참여했으며, 장장 4개월에 걸친 세밀하고 공정한 심사 과정을 거쳤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